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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루브애드: 맘카페 홍보광고 전문
마케팅 용어 25가지 알아보기 [단어, 뜻] 2탄 본문
안녕하세요 온라인마케팅 전문기업
그루브애드 홍팀장입니다.
오늘은 저번 포스팅에 이어
작성만하면 인기게시글이 되는
마케팅 용어 2탄으로 25가지 단어와 뜻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마케터분들과 마케팅 용어를 공부하시는 분들께서는
모두 집중하셔서 봐주시길 바랍니다.
1.리텐션 [Retention]
서비스 재사용률을 말하며, 특정 시점 이후 유저가 남아있는 비율을 뜻합니다.
서비스의 미래를 평가 및 예측하기 좋은 지표입니다.
예를들어, 7일 리텐션은 앱을 다운로드한 유저 중 7일 이내에 앱을 실행한 유저들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2. 유지율 [Retention Rate]
이전에 앱을 사용한 유저가 일정 기간 내에 다시 앱을 사용한 비율을 뜻합니다.
흔히 리텐션률이라고 말하며, 일정 기간 동안 제품 또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고객의 비율로 정의됩니다.
서비스 내의 중요 전환 이벤트가 무엇인지, 유저의 사용주기가 어떻게 되는지를 판단하여 다양한 기준에 따라 측정합니다.
3. 이탈율 [Bounce Rate]
유저가 앱 이용을 중단한 비율을 뜻합니다.
유저가 랜딩페이지에 도달 후 페이지 이동없이 종료한 비율을 말합니다.
광고 클릭 후 서비스에 유입되었지만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바로 나가는 경우가 있으며,
해당 지표를 줄이는 것이 마케팅 최적화의 목표가 되기도 합니다.
4. 전환율 [Conversion Rate]
마케팅 활동을 통해 유입된 트래픽 중 실제 구매, 가입, 다운로드 등의 원하는 행동을 한 비율을 뜻합니다.
전환율은 광고의 효과를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예를들어, 광고를 클릭한 100명 중에서 10명이 제품을 구매했다면 전환율을 10%가 됩니다.
5. CTR [Click Through Rate]
광고 노출 수 대비 광고 클릭 수의 비율을 뜻합니다.
계산법 : 클릭수/광고 노출수*100
광고의 질을 평가하는 지표 중 하나로, CTR이 낮다는 것은 광고 소재에 문제가 있으므로
최적화를 진행해야함을 뜻합니다.
6. CPC [Cost Per Click]
광고주가 광고 클릭 당 지불하는 비용을 뜻합니다.
계산법 : 전체 광고비/클릭수
광고주가 1,000언의 CPC를 제시하면 광고를 클릭한 유저가 발생할 때마다 1,000원식 비용이 부과됩니다.
7. CPA [Cost Per Action]
특정 액션 당 비용을 뜻합니다.
계산법 : 광고비용/상품 구매수
참여당 비용이라고도 불리며 구매, 가입, 다운로드 등의 핵심 전환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광고비가 상대적으로 비싼편입니다. 광고를 통해 상품 구매를 유도하는데, 광고 비용이 50만원이고,
이에 대한 상품 구매수가 1천개라면 CPA는 50만/1천=500원 입니다.
8. CPI [Cost Per Install]
광고를 클릭한 유저 중 앱을 설치한 유저에 대한 광고 비용을 뜻합니다.
계산법 : 광고비용/실제 앱 설치수
CPA의 한 종류로 설치를 기준으로 과금하며 실제 전환을 이끌어내기 때문에 보장성 광고유형에 속합니다.
캐시슬라이드 등 앱테크에서 볼 수 있는 앱설치 후 리워드 지급과 같은 광고가 예시입니다.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100명이 앱 설치 페이지에 접근했고, 이 중 30명이 실제로 앱을 설치했다면
CPI는 광고비용/30으로 계산됩니다.
9. CPM [Cost Per Mille]
광고가 1,000회 노출될 때의 비용을 뜻합니다.
광고 노출수가 많은 브랜딩 광고에서 사용되며 대표적으로 네이버 타임보드 광고가 있습니다.
광고를 통해 10,000번 놏ㄹ되었고 광고 비용이 1000원이라면 CPM은 1,000/(10,000/1,000)=100입니다.
10.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고객 유치 비용을 뜻합니다.
신규고객 1명을 유치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을 말하며 총 광고비가 500만원이고,
이에 대한 신규 고객 유치수가 1천명이라면, CAC는 500만/1천=5천원 입니다.
11. ROI [Return On Investment]
마케팅 비용에 대한 수익률을 뜻합니다.
광고비를 100만원 사용했고, 이에 대한 매출이 200만원이라면, ROI는 (200만-100만)/100만*100=100% 입니다.
12.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마케팅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주요 지표를 뜻합니다.
비즈니스에 따라 다르게 선정되며 서비스업의 경우 고객만족도 점수가 대표적인 예시가 되며,
광고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KPI로는 클릭수, 구매 전환율, 방문자 유입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3. ROAS [Return On Ad Spend]
광고비용 대비 매출액 비율을 뜻합니다.
광고 캠페인으로 발생한 수익/비용*100로 책정되며, UA마케팅 성과를 측정하는데 필요한 가장 대표적인 지표입니다.
14. 노출 수 [Impressions]
광고가 노출된 횟수를 뜻합니다.
광고 배너가 웹페이지에 로드되어 유저에게 보여진 횟수 등을 말합니다.
15. 클릭 수
광고를 클릭한 유저 수를 뜻합니다.
노출수와 비교하여 광고의 성과를 평가하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16. 캠페인 [Campaign]
마케팅 활동을 위한 광고 캠페인을 뜻합니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실시하는 광고와 같은 모든 마케팅 활동을 말합니다.
목표, 제품, 시기, 타겟 등에 따라 각각의 캠페인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17. A/B Testing [AB테스트]
두 가지 이상의 버전을 비교하여 가장 효과적인 버전을 선택하는 방법을 뜻합니다.
광고 문구, 색상, 디자인 등을 두 가지 이상의 버전으로 만들어 특정 기간동안 노출하여 클릭률,
CVR등을 비교하여 가장 효과적인 버전을 선정하는 방법입니다.
검색 광고, 소셜미디어 광고, 이메일 마케팅 등 각 채널에 대해 발생한 성과를 구매, 가입, 다운로드 등의
지표로 분석하여 어떤 채널이 가장 효괒거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18. 리타겟팅 [Retargeting]
이전에 상호작용한 적 있는 유저에게 다시 광고를 보여주는 마케팅 전략을 뜻합니다.
일차적으로 광고에 영향을 받은 대상을 타겟으로 한번 더 광고 및 마케팅함을 말하며,
광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가 형성되는 경향이 있어 리타겟팅시 구매확률이 더 높아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9. 랜딩페이지 [Landing Page]
마케팅 캠페인이나 광고를 통해 유저가 처음 접하는 페이지를 뜻합니다.
랜딩페이지는 광고의 질과 성과를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앱에서는 앱 다운로드 페이지나 특정 기능을 강조하는 페이지 등이 랜딩페이지가 될 수 있습니다.
20. 리다이렉션 [Redirection]
유저를 특정 페이지로 이동시키는 것을 뜻합니다.
마케팅에서 유저를 웹사이트로 유입시키고 이들을 특정 페이지로 유도하여
구매 또는 컨버전을 유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21. 트리플 미디어 [Triple Media]
Owned, Paid, Earned Media를 일컫는 말을 뜻합니다.
콘텐츠 결정권에 따라 직접 소유한 매체인지, 제3자(커뮤니티 이용자, 광고 매체등)에 의해운영되는 매체인지에 따라 구분되는 개념입니다. 브랜드가 실제로 소유한 매체의 경우 Owned,제 3자에 의해서 공유 및 창작되는 매체의 경우 Earned,광고 지면에 유료로 노출되는 경우는 Paid로 분류됩니다.
22. Ad Exchange
광고주와 광고 플랫폼의 중개자 역할을 하는 플랫폼을 뜻합니다.
실시간 비딩(RTB) 기술을 이용해 노출단위로 광고가 게재되는 위치인 인벤토리를 판매합니다.광고주들은 이러한 경매에 참여해 다른 광고주들과 경쟁하여 인벤토리를 입찰합니다.
23. DSP [Demand Side Platform]
광고 인벤토리를 구매하고 광고를 관리하는 툴을 뜻합니다.
광고주들은 DSP를 통해 광고 인벤토리에 대한 입찰을 진행하여 광고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예를들어 광고주가 모바일 앱을 광고하고자 할 경우, DSP를 이용하여 모바일 앱의 광고 인벤토리를입찰하고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24. SSP [Supply Side Plarform]
인벤토리 제공자들이 광고를 등록하고 유입하는 툴을 뜻합니다.
광고주들은 SSP를 통해 인벤토리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모바일 게임 앱의 제공자가 SSP를이용하여 광고 인벤토리를 제공하면 광고주는 이를 구매하여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25. Ad Fraud
부정한 방법으로 광고 성과를 조작하는 것을 뜻합니다.
클릭판매, 봇 트래픽 등 인위적으로 광고클릭 등 전환성과를 반복해서 조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이는 광고주들에게 손실을 야기할 수 있으며, 광고 산업 전반에도 해를 끼쳐 이를 방지하고자제 3자인 서드파티트래커가 데이터 분석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상으로 1탄, 2탄 나누어 마케팅 용어
총 50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잘 이해가 안되거나 헷갈리는 마케팅 용어는
두번세번 읽어보시고 적용해보시면서
단어와 뜻 확인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마케팅 용어처럼 도움이 될 수 있는
소재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