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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스마케팅 관련 용어와 정의 본문

안녕하세요 그루브애드 홍대리입니다.
마케팅에 관심이 많으시고 마케팅 공부를 하고 계신 분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간단하고 핵심적인 내용을 위주로 정리하여
그로스마케팅의 관련 용어와 정의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로스마케팅 정의
그로스마케팅은 그로스해킹과 마케팅의 합성어입니다.
그로스마케팅을 검색하면 그로스해킹이라는 단어도 나오는데
두 단어의 뜻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취향을 파악하고, 더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접근하여 저비용으로
최고의 광고 효용을 추구하는 마케팅 기법
그로스해킹은 전통적인 마케팅과는 다르게 가설을 검증해 볼 수 있고
추적할 수 있으며 여러가지 방법으로 확장해서 대체하는 사업 전략을 의미합니다.
'ROAS, ROI' 등과 같은 지표를 기반으로 성과기반의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그로스마케팅 관련 용어
1️⃣ PMF [Product Market Fit]
제품 시장 적합도를 의미. 제품이 시장에 적합한지 알아보는
가장 기본적이고 대표적인 방법은 최소한의 기능만 넣어서 시제품을 내는 것 입니다.
2️⃣ ICE Score Frame Work [Impact, Confidence, Ease Sore Frame Work]
제품 및 서비스에서 개선해야 할 것들이
3️⃣ Cohort
코호트는 같은 기간동안 동일 이벤트를 경험한 사용자를 의미
모바일 앱 마케팅에서 주로 사용되며 인스톨 수치, 이벤트 수치의 사이즈를 Cohort size라고 합니다.
앱 신규 이용자들이 10일 이후 이탈률이 상승할때 코호트 사이즈를 활용하여 이 수치를
얼만큼 개선해야 할 지 정하기도 합니다.
즉, 이탈률 해결 방안으로 사용 유저 유입을 늘려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면
유저 복귀 프로모션등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4️⃣ Minimum Viavle Product
최소한의 기능을 갖춘 서비스를 의미
MVP를 통해 기존 고객은 물론이고 잠재고객의 데이터까지 수집 가능
제품 및 서비스를 디테일하게 만들어 출시하느라
제작 속도, 기간, 비용이 많이 들어갈수록 리스크가 커지게 됩니다.
제품 출시하기 전 Minimum Viavle Product를 활용하여 테스트 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Pivot
제품이나 서비스 사업의 방향을 변경하는 것을 의미
여러가지 가설을 세운 후 테스트하며 방향성을 수시로 수정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6️⃣ KPI [Key Perfo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를 의미
사업목적달성을 위해 관련 수치를 정하고 이를 통해 비즈니스의 진행정도와
성패여부 확률을 간단하게 분석이 가능합니다.
7️⃣ OKR [Objective and Key Results]
목표라는 뜻의 objective와 결과라는 뜻의 results가 합쳐진 용어로 목표성과지표라고 합니다.
팀이 달성해야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얼마나 해야할지 수치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8️⃣ AARRR [Acquisition, Activation, Retention, Revenue, Referral]
유입된 고객 한명이 서비스 유입부터 최종구매에 이르기까지 발생하는 전체과정을 의미
AARRR은 고객유입-고객활성화-고객유지-고객매출-고객추천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단계별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9️⃣ 칸반보드
칸반보드는 열, 카드를 사용하여 프로젝트와 워크플로를 계획할 수 있는 기각적 프로젝트 관리를 말합니다.
워크플로는 작업절차를 통한 정보, 업무의 이동을 뜻하며 작업 흐름을 말합니다.
칸반은 팀이 수행해야하는 업무, 각 팀원이 맡을 수 있는 작업량의 균형을 맞추는 수단을 의미합니다.

그로스마케팅의 활용사례로는
✔ 드롭박스
드롭박스의 숀엘리스는 당사에서 처음으로 고용한 마케터이며
폭발적인 성장을 가져다 준 사람으로 각인되어 있습니다.
드롭박스 사용자들이 동료들을 초대해 가입할 경우 포인트를 제공하거나
공간을 무료로 제공해주는 방법 등으로 사용자를 증가시켰으며
이벤트를 통해 학교 이메일 주소를 인증하면 학교에 포인트를 지급하기도 했으며
더불어 그 학교의 사용자들 모두에게 저장공간을 2년 동안 더 많은 저장공간을 제공한다는
공략을 걸어 신규 고객을 유치할 수 있었습니다.
✔ 에어비앤비
에어비앤비는 처음 창업자들이 살고있는 아파트를 제공해주는 소규모의 숙박시설로
바꾸는 것에서 시작됐습니다. 호텔이나 호스텔을 비선호하는 여행객을 타겟팅한 것입니다.
에어비앤비에 방을 등록하면 크레이그 리스트라는 사이트에 동시 등록이 되었기 때문에
방을 빨리 빼고 싶은 임대인들에게 인기를 끌게 되었고 이는 에어비앤비가 활성화 되는것에 일조했습니다.
그로스마케팅의 핵심은
해당 상품이나 서비스에 유저들이 처음 느끼는 매력이 무엇인지, 어떻게 반응하는지
세밀하게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초기 고객을 확보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이 적어야 한다는 점!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그로스마케팅에 대해 포스팅해보았는데요!
마케터님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