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루브애드: 맘카페 홍보광고 전문

마케터 종류와 마케팅 직업 알아보기 (카피라이터, 콘텐츠, 브랜드 등) 본문

카테고리 없음

마케터 종류와 마케팅 직업 알아보기 (카피라이터, 콘텐츠, 브랜드 등)

그루브애드 홍팀장 2022. 6. 22. 17:54

 

 

안녕하세요 온라인마케팅 전문 그루브애드 홍대리입니다. 😀

 

마케터 종류

 

카피라이터, 콘텐츠 마케터, 브랜드 마케터 등 다양하게 들어보셨죠?

 

근데 이러한 이름들이 어떠한 일을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과

마케팅 직군으로 취업준비를 하고 계시는 예비 마케터분들을 위해

오늘 포스팅은 마케터 종류와 마케팅 직업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터 종류

퍼포먼스 마케터, 콘텐츠 마케터, 브랜드 마케터, 그로스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는 온라인을 통해 우리 광고를 많이 시청하고, 내 제품을 사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하는 마케터입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타깃층으로 설정한 고객이 많이 있는 온라인채널은 어디인지

고객에게 광고를 많이 노출시킬 수 있는 방법은 어떤것이 있는지,

광고를 본 고객들이 구매까지 이루어지게 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등을 고민하는 직업입니다.

 

브랜드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가 수치에 집중을 한다면, 브랜드 마케터는 사람들에게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부여하는데 집중하는 직업입니다.

브랜드의 이미지를 만드는데 가장 중요한 '스토리텔링'을 형성하고 타 브랜드와의 차별성을

위한 광고를 진행하기 위해 고민하는데요. 최근 브랜드 마케팅은 콘텐츠와 SNS를 많이

활용하기 때문에 브랜드 마케터이자 동시에 콘텐츠 마케터로 일하는 사람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터

콘텐츠 마케터는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업무를 합니다.

브랜드를 알리거나 신제품 홍보 등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글과 카드뉴스, 배너 등

다양한 형태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홈페이지 및 SNS를 관리합니다.

콘텐츠를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며 목표했던 KPI 달성률이 성과로 이어지게됩니다.

 

그로스 마케터

고객조사, 데이터 분석, 온오프라인 마케팅 캠페인 기획 등 성장 지표를 올리기 위해

고민하는 직업이며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모든 활동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콘텐츠 마케팅 및 퍼포먼스 마케팅은 그로스 마케팅의 수단 중 하나라고 말할 수 있으며,

그로스 마케터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객과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중요하며

단순 데이터 분석을 넘어 담당하는 분야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높이는 것이 중요한 직업입니다.

 

마케팅 직업

리서치

마케터 활동과 관련된 조사를 담당하는 역할입니다. 시장 탐색조사부터 고객 만족도 조사,

브랜드 인식조사 등 여러가지 조사를 하며 일반 기업에서 채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리서치를 전문으로 진행하는 회사에서 주로 채용합니다.

카피라이터

카피라이터의 주 업무는 광고 문구를 작성하면서 소비자 분석이나 시장조사, 광고성향 조사,

광고기획 등의 전반적인 광고 제작에 관여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홍보 전문가

홍보 전문가는 회사의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직무이며,

사내 방송, 사보 제작 등의 회사 내부 커뮤니케이션 업무와 보도자료를 쓰는 등

외부 커뮤니케이션으로 회사의 공식적인 창구 역할을 하며

주로 대기업과 홍보대행사에서 수요가 많습니다.

MD

상품 기획을 전문적으로 진행하는 직무로 브랜드 및 상품의 분야에 따라 업무가 조금씩 다릅니다.

시장상황과 소비자 정보, 업계 트렌드 등 관련 정보를 분석 후 타겟층 선정 및 제품 기획을 합니다.

생산 관련 담당자들과 소통하여 사전에 여러 문제점에 대해 검토하며 판매 촉진까지 담당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마케터 종류와 마케팅 직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제가 소개한 마케터와 마케팅 직업외에도 수많은 마케터와 직업이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오늘 포스팅과 다른 내용으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