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블로그관리
- 학원블로그
- 관리대행
- 마케팅용어뜻
- 맘카페광고
- 맘카페방법
- 마케팅용어
- 유튜브광고
- 맘카페효과
- 그루브애드홍대리
- 마케팅단어뜻
- 맘카페홍보
- 검색엔진최적화
- 마케팅단어
- 블로그마케팅
- 카페침투
- 구글광고
- 학원블로그관리
- 카페마케팅
- 맘카페마케팅
- 블로그관리대행
- seo
- 바이럴마케팅
- 맘카페
- 온라인마케팅
- 맘카페침투
- 그루브애드
- 맘카페바이럴
- 블로그품질지수
- 입소문마케팅
- Today
- Total
그루브애드: 맘카페 홍보광고 전문
검색엔진최적화 SEO 핵심 개념 완벽 정리 (Feat. 초보자편) 본문
안녕하세요 온라인마케팅 전문
그루브애드 홍대리입니다. 😎
검색엔진최적화 SEO, 핵심 개념을 완벽하게 정리
를 주제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초보자분들 잘 따라오세요!
온라인마케팅 광고에 관심이 많은분들은 SEO를
많이 들어보셨을 단어입니다.
SEO는 검색엔진최적화 이며,
내 사이트를 검색엔진에 상위노출 시키기위해
최적화 시키는 방법입니다.
온라인마케팅 분야에 일하는 사람이라면,
사용자 관점에서 검색엔진의 기능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것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마케터들은 이 사이에서
우리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더 많은 잠재고객에게
노출시키기 위한 도구인 검색엔진최적화를 공부해야합니다.
SEO와 SEM의 다른점
SEM - 검색엔진마케팅 SEO - 검색엔진최적화
다른점을 이야기하자면
SEO는 SEM에 포함되는 개념입니다.
검색엔진과 관련해 이루어지는 모든 마케팅 활동에
웹사이트의 검색엔진최적화 작업도 포함되기 때문인데요.
최근에는 광고비 집행을 통해 이루어지는모든 마케팅 활동을 SEM이라 한정하고,광고비 집행없이 검색엔진에서의자연 상위노출을 목표로 하는모든 활동을 SEO라 분리하여 부르기도 합니다.
검색엔진에서의 '최적화 한다'의 의미는?
검색엔진최적화란 웹사이트를 다음이나 구글, 네이버와 같은 검색 포털에서
요구하는 여러조건을 최적화된 값으로 셋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서점을 예로들자면, 수많은 책들이 있는데 그 책들을 우리는 다 읽지는 못할 것입니다.
우리의 시간과 비용은 한정되어있고 서점에 책들은 무한하기 때문에
하지만, 서점을 방문하면 어떤 책을 구매할지 정하고 방문한 사람이 아닌이상
사람들은 베스트셀러 앞을 가장 많이 몰려있습니다.
SEO란 웹상에 쏟아져 나오는 수많은 웹문서들을 제치고
우리 웹사이트를 사람들의 시선이 먼저 닿는 베스트셀러 앞
즉 1페이지로 배치하기 위한 모든 활동을 일컫습니다.
검색엔진에서는 1페이지에 웹사이트가 노출되도록 만드려면
기술적인 요소와 콘텐츠 요소 모두 적절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SEO를 필수적으로 해야하는 이유
SEO를 필수로 해야하는 이유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 : 잠재고객이 구매 여정에서 프로덕트의 검색결과가 고객의 실제 구매전환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
어떠한 광고를 처음 보고 유입되었는지, 이탈하지 않고 바로 구매까지 이루어지는 경우는 드뭅니다.
처음보는 브랜드와 구매해본적 없는 상품이라면 위험부담이 있기 때문에 '검색'을 합니다.
검색을 통해 나보다 먼저 그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해 본 사람이 있는지,
그들의 리뷰는 어떤지 확인하며 검색하여 뜨는 콘텐츠가 있는지 확인정도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검색결과는 이처럼 소비자가 구매를 고려하는 단계에서 실제 구매를 결정하는 단계로 넘어가는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두번째 : 검색결과에서 광고를 클릭하는 비율은 최대 3%밖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
구글애즈나 네이버 광고 플랫폼을 통해 키워드 광고를 집행해도 사용자들은 무엇이 광고인지 알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에서 평균적으로 광고가 아닌 자연 검색결과를 클릭하는 비율이 50%정도에 달합니다.
세번째 : 결과적으로 SEO가 웹사이트 트래픽 중에서도 고품질의 사용자들을 장기적으로
크게 유입시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
검색엔진에 친화적인 웹사이트는 광고비를 크게 지불하지 않아도 자연적으로 검색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됩니다.
웹사이트와 유관한 키워드를 검색한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먼저 보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며
이는 장기적으로 고품질의 사용자 트래픽을 웹사이트로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검색결과를 설명하는 6가지의 기본 용어
구글 검색결과를 구성하는 6가지 기본 개념을 나타내는 용어
1. 검색어 = 쿼리
검색창에 검색하는 모든것을 '검색어' 또는 '쿼리'라고 부르며
검색광고를 진행해보았다면 비교적 익숙한 단어 일 것 입니다.
구글의 검색어별 검색량과 경쟁정도는 [구글애즈-키워드 플래너]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네이버 광고의 키워드 도구와 유사하며 특정 키워드를 몇가지 검색하면 검색량, 경쟁정도,
광고 노출점유율등을 알려줍니다.
2. 검색결과
검색결과는 말 그대로 검색했을 때 보여주는 결과를 말하며, SERP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SERP [Search Engine Result Pages]
3. 지식패널
구글의 지식패널은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우측 상단에 위치하는 정보 상자입니다.
[구글 마이 비즈니스]를 통해 소유권을 주장하면 일반 기업명을 검색했을 때
위치정보와 함께 지식 패널의 내용을 직접 등록하고 수정 할 수 있습니다.
4. 리치 결과 (Rich Result)
기존에는 '리치 스니펫'으로 알려져 있었으며 제목과 일부 소개 텍스트로만 구성된
기존의 검색결과에서 이미지나 비디오, 별점, 추천하는 다른 서비스등을 캐러셀 형태로 함께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리치 결과의 모양은 웹문서가 담고 있는 정보마다 달라지며 리치결과로 검색결과가 노출되면,
다른 검색결과에 비해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정보가 더 풍성해지기 때문에 클릭률도 올라갑니다.
5. 피처드 스니펫 (Featured Snippets)
해당 문서의 내용을 먼저 요약해서 구글이 보여주고 링크를 연결해주는 검색결과를 말합니다.
사용자가 해당 키워드와 관련하여 대표적으로 궁금해하는 내용을 찾아 그것과 매칭되는 답을 주는
웹문서의 내용을 가장 상단에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이 점을 이용해 피처드 스니펫에 자주 노출되는 콘텐츠의 형식에 맞춰 글을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6. 사이트 링크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도메인과 매칭되는 정확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뜨는 검색결과 유형입니다.
보통 일반 스니펫 하단에 해당 웹사이트 페이지의 하위 폴더에 해당하는 정보와 링크들이 최대 10개까지
랜덤으로 나타나며 비즈니스의 소유주를 주장했다 하더라도, 이 내용을 수정하는 것은 불가합니다.
다만, 웹사이트가 계층적으로 명확한 구조를 지니고 있을 때만 노출됩니다.
검색엔진이 웹문서를 노출하는 로직 이해하기
1. 크롤링
인터넷 상에 쌓여 있는 셀 수 없이 많은 웹문서를 URL 단위로 긁어 구글 검색엔진의
데이터베이스로 모으는 과정을 크롤링이라고 부릅니다.
2. 인덱싱 (색인)
인덱스 혹은 색인이라 표현은 책에서 사용되는 표현입니다. 단어나 특정 문장, 다른 자료를 인용한 구절이 있을때
이를 찾아보기 쉽게 정리하여 나열한 목록을 말하며, SEO에서의 인덱싱도 이와 비슷한 개념입니다.
3. 랭킹
색인된 웹페이지의 데이터 및 해당 페이지가 생성된 웹사이트의 SEO 점수를 고려하여,
검색결과에서 몇 번째에 표기할 것인지 순서를 정하는 작업입니다.
오늘은 SEO 검색엔진최적화 자체가 생소하실 수 있는
초보자 관점으로 헷갈리는 개념을 토대로 작성해보았습니다.
도움 되셨기를 바라며
다음시간에도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