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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모션 마케팅, 구매 전환율 높이는 전략

그루브애드 홍팀장 2022. 9. 16. 14:24

 

안녕하세요 온라인마케팅 전문

그루브애드 홍대리입니다. 😊

 

오늘은 아무래도 가을에 마케팅을

많이들 진행하시기 때문에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프로모션 마케팅 기획을 준비하시는

마케터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3단계 전략에 대해 포스팅 해보려 합니다.

 

마케팅 전략을 잘 세웠다고 생각했는데

실패한 경험들... 있으시죠? ㅠㅠ

실패없이 성공적으로 하기위해

마케터들이 알아야하는 3단계 준비사항에 대해

포스팅해볼테니 다들 저만 믿고 따라오세요!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꼭 알아야하는 3단계 준비 전략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 마케팅을 진행하실텐데요!

브랜드에서 진행하는 프로모션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며,

크게는 시즌, 비시즌 프로모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시즌 프로모션 마케팅으로는 명절, 블랙프라이데이 등 대규모로 진행되며

비시즌에 필요에 의해 정기적으로 또는 비정기적으로 진행하는내 브랜드만의 행사입니다.

 

프로모션 마케팅을 기획할 때 경쟁업체보다 타기업보다내 브랜드가 더 노출되어 많은 고객들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해많은 고민들을 하실텐데요..어떻게하면 보다 성공적인 프로모션 전략을 할 수 있는지전략을 제대로 알고 실행이되야 합니다.

 

3단계 전략을 알려드리기 전,프로모션 준비단계부터 진행까지의 전 과정을살펴본 후 프로모션 기획의 3단계를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5단계 중 프로모션 기획 및 실행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볼 예정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진행하고자 하는 프로모션에

관심을 보일 타겟을 선정하고,

선정한 타겟이 이목을 끌 수 있고 끌릴 수 있는

혜택을 강조한 캠페인 소재를 제작한 후,

유입된 타겟에게 구매를 유도할

랜딩페이지를 최적화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체계적으로 진행해야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프로모션을

기획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프로모션 마케팅 기획 3단계 전략

 

Step.1 구매 가능성이 높은 타겟 분류

 

효과적인 프로모션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분류하는 것 입니다.

 

명절이나 블랙프라이데이와 같은 시즌 프로모션에서는

논타겟으로 운영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평상시 브랜드의 현황에 따라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구매를 망설이는 고객부터 공략하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이때 어떤 조건으로 고객들을 세분화 할 수 있을까요?

알기쉽도록 예시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시1) 상품조회는 하지만 구매는 하지않는최근 90일 동안 상품 상세페이지 조회 2번이상, 구매0인 고객

 

예시2) 한번 구매는 했지만 재구매는 하지 않는30일 동안 상품을 1회 구매했지만 최근 14일 이내에 구매횟수가 0인 고객

 

위의 2가지 예시처럼 브랜드 현황과 프로모션의 목적에 따라조건을 설정하여 타겟을 선정할 수도 있지만,온라인광고부터 CRM마케팅까지 활용한다면자동으로 생성된 스마트 고객을 활용해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시3) 우수 구매 고객 가능성이 높은 고객

 

예시4) 구매 빈도가 적은 고객

 

이때 놓치면 안되는 부분은 혜택이 없어도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충성고객과 혜택이 있어도 상품을 탐색하기만 하는윈도 쇼퍼는 우선순위 타겟으로 설정하지 않는 것 입니다.앞의 예시3,4의 두 고객은 가격 변화에 민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Step.2 클릭을 부르는 프로모션 캠페인 소재 제작

 

프로모션에 적합한 타겟을 선정했다면,

우리가 진행 할 프로모션의 혜택을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캠페인 소재를 제작할 차례입니다.

 

캠페인 소재의 핵심 소구점은 상품,

혜택의 종류, 시즌, 산업군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전환율을 높이는 캠페인 소재를 기획하기 위해서는

아래 세 가지를 우선순위에 두고 제작해야합니다.

 

 

1. 타겟의 상황을 고려한 메세지 전달하기

프로모션 캠페인 소재를 제작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타겟의 행동과 관심사를 고려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 입니다.

타겟의 관심사과 연결되는 메시지를 전달해야상품구매의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인데요!

 

어떤 타겟에게 어떤 메세지가 효과적일까요?예시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시1) 상품조회는 하지만 구매행동은 없는 고객

자사몰 상품에 대한 관심도는 높지만 구매를 망설이고 있기에이런 타겟에겐 즉시 사용이 가능한 혜택을 제시해첫 구매를 유도해야합니다.

 

거기에 즉시 사용 가능한 혜택에 시간제약을 걸어둔다면구매 의사결정까지의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게됩니다.이것을 바로 [시간 한정 프로모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시2) 과거 구매한 경험은 있지만 재구매 행동은 없는 고객

과거에 구매한 경험은 있지만, 현재는 자사몰 상품에 대한관심도가 낮아진 상태입니다.이런 타겟에게는 상품별로 재구매가 많이 일어나는 시점을 파악해그 시기에 맞게 혜택을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구매한 상품과 연관이 높은 상품을 추천해재구매를 유도함과 브랜드에 대한 관심도를 이끌어 내야합니다.대표적인 프로모션은 [연관 상품 추천 프로모션]입니다.

 

 

2. 핵심 소구점인 혜택은 캠페인 소재의 가운데에 위치

마케터들이 흔히들 하는 실수 중 하나로

프로모션의 이름을 강조시키는 점인데요.

할인 프로모션이라는 점을 강조시키는 것은 물론 좋지만

고객들은 자신이 얻을 수 있는 혜택이 무엇인지

그 점을 강조하면 보다 구매 전환 및 클릭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프로모션의 희소성을 자극하는 필수 키워드 활용

성공적인 프로모션 캠페인 소재를 만들기 위해 고민해야하는 것은

바로 "키워드"입니다.

다양한 키워드 중 필수적으로 사용해야하는 요소 세 가지로

1) 프로모션 이름

2) 일정

3) 디데이

세가지의 키워드는 프로모션 희소성을 강조하여

더 많은 소비자의 반응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구매 가능성이 높은 타겟,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는 캠페인 소재가

준비되었다면 마지막으로 구매 전환을 유도할 결정타 역할인

랜딩페이지를 제작 할 차례입니다.


 

Step.3 구매 전환을 유도하는 랜딩페이지 최적화

랜딩페이지란 캠페인 소재를 클릭해 유입된 잠재고객이 최초로 보게되는

웹페이지로 전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았다면,

그다음 스탭으로는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획득 할 수 있는

랜딩페이지를 제작해야 합니다.

 

랜딩페이지를 제작할 때 세 가지 포인트 확인하기

✔ 캠페인 소재에서 나와있는 혜택이 랜딩페이지의 내용과 동일한지 체크해봐야합니다.

✔ 우리 상품이나 서비스의 특장점 내용이 있는지 체크해야합니다.

✔ 우리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설명이 고객이 공감하기 쉬운 언어로 구성했는지 체크해야합니다. (가독성)

 

구매 전환을 유도하는 랜딩페이지의 핵심은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전달했는가 입니다.

캠페인 소재의 소구점과 랜딩페이지의 연관성,설득력과 가독성이 제대로 반영되었는지 확인해봐야합니다.


지금까지 프로모션 마케팅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프로모션 마케팅을 준비중이시라면

포스팅내용 꼼꼼하게 살펴보신 후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