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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루브애드: 맘카페 홍보광고 전문
개인화 마케팅 시작하는 방법 본문
안녕하세요! 온라인 마케팅 전문기업
그루브애드 홍팀장입니다.
요즘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굉장히 레드오션이라는 것을 다들 알고 계실텐데요..!
많은 쇼핑몰에서 고객을 당겨오기 위한 '오늘의 쇼핑 제안', 'ㅇㅇ님을 위한 추천 상품' 등의
내용으로 나만을 위한 상품 추천이 제공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한명씩 개별 고객에게 최적화 된 배너 및 메세지 등을 노출하는 마케팅을
'개인화 마케팅 (Personalization Marketing)'이라고 합니다.개인화 마케팅은 고객에게 적절한 메세지를, 적절한 순간에 제공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그렇기에 구매 가능성이 현저히 떨어지거나, 상품과 관련이 없는 사람에게 광고 메세지가 전달되는 것은사전에 방지가 되어 마케팅 비용은 절감할 수 있으며 가능성이 높은 고객에게만 광고를 노출할 수 있다보니구매 전환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개인화 마케팅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는 있지만, 모두가 진행하고 있지는 않는데요.이는 기술적인 장벽이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화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여러 곳에서 발생되는 고객 데이터를 한 곳에 모으는 기술과 맞춤 메세지를 개인에게 발송할 수 있는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수집되는 고객 데이터에는 고객의 기본 정보 뿐 아니라 방문, 이탈 데이터, 구매 데이터 등 다양한 행동 데이터가 필요하구요.개인화 마케팅은 다양한 기술의 종합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화 마케팅, 어떻게 진행되는 건가요?
Q. 일반 쇼핑몰에서도 개인화 마케팅을 할 수 있나요?
A. 가능합니다!
가장 먼저 고객을 파악하기 위한 데이터 수집 단계가 필요한데요.
GA, 에이스카운터와 같은 로그분석 툴 또는 카페24와 같은 호스팅사의 API를 활용하여고객의 행동을 수집 할 수 있습니다. 이후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는 CDP (고객데이터 플랫폼)를 통해통합하여 실제 광고 송출 및 고객 관리 등이 가능하게끔 오디언스로 만들어주게 됩니다.마케팅 자동화 툴, CRM툴 등을 통해 광고를 송출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면 복잡하다고 생각되실텐데요.. SaaS툴을 3개씩이나 구매해야 할 것 같은 느낌..!3개의 솔루션을 각기 다른 A사, B사, C사로 이용해 서로 연동시켜 활용하려 한다면, 3개의 툴을 모두 구매하는게 됩니다.하지만, 한 SaaS 내에서 모든 서비스가 운영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데이터 수집부터 분석, 그리고 오디언스 생성 및 광고 송출까지 가능한 방법도 있습니다.
개인화 마케팅에도 다양한 방법론이 존재합니다.
다양한 개인화 마케팅 사례가 있겠지만 주요 방법으로는 3가지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위와 같이 (1)고객행동을 기반으로 한 개인화 방법, (2)AI 기반 개인화, (3)유사고객 타겟팅
주요 개인화 마케팅 3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화 마케팅의 세가지 방법
1) 행동 기반 개인화 마케팅
행동 기반 개인화 마케팅은 주류 사이트 사례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실시간 행동을 토대로 마케팅이 진행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많은 온라인 쇼핑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유입 검색어를 토대로 광고 노출이 이어지는 것 외에도 상품페이지 확인하기, 장바구니 담기 등의
고객의 행동을 반영하여 광고를 노출하는 것도 개인화 마케팅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객의 다양한 행동을 기반으로 적절한 광고 메세지를 노출하는 개인화 마케팅 전략을 행동 기반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2) AI 기반 개인화 마케팅
시간이 흐른 후에도 같은 광고 문구 메세지를 노출한다면, 개인화 마케팅이 잘 진행되었다고 볼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이전에 검색했던 제품은 구매하고도 남았을 시간이 때문인데요.
행동 기반의 개인화 마케팅은 직관적이고 마케터가 생각한 전략을 자유롭게 실행에 옮길 수 있는 높은 자유도가 장점입니다.
하지만, 고객마다의 세분화된 니즈에 맞춘 마케팅을 진행하기는 어렵습니다. 고객의 구매 패턴과 고객별 최근 구매액,
최근 고객의 방문 일자 등의 다양한 경우의 수를 나누어 전략을 짜는 것은 사실상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최근 AI 기반 개인화 마케팅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탈 가능성이 높은 VIP 고객',
'최근 구매 가능성이 높아진 고객', '미래가치가 높으나 재구매가 없는 첫 구매자' 등 고객의 상태를 빠르게 파악하여
적절한 마케팅 메세지를 보내는 것입니다. AI 기반 개인화 마케팅은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통해 AI가 고객의
향후 매출액/구매 등의 행동을 예측한다는 점에서 더 발전된 기술이라 할 수 있씁니다.
국내는 아직 AI기반의 개인화 마케팅은 알고리즘의 복잡성과 기술 장벽으로 거대 커머스에서만 진행이 되고 있는데,
개인화 마케팅 경쟁이 치열해짐으로서 이 기술 또한 조만간 많은 커머스에 확산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3) 개인화 타깃 기반 유사고객 타겟팅
개인화 마케팅이 일반 광고 노출 대비 효과가 높다는 것은 많은 사례를 통해 드러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화 마케팅의 약점은 신규 고객 유치가 불가하다는 점인데요.
이미 내 웹사이트에 들어온 고객만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기 때문에 커버리지를 키우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를 해결할 대안으로 나온 것이 최근 매출에 큰 기여를 한 로얄 고객등과 같은 고객 세그먼트를 추출한 뒤
해당 세그먼트를 맞춤 고객으로 설정, 유사 타겟을 만들어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죠.
맞춤 타겟의 씨드(Seed) 데이터 확보는 고객 데이터 플랫폼 (CDP)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유사고객 타겟팅은 각 매체사의 광고관리자를 활용하거나 CRM 마케팅을 통해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개인화 마케팅을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개인화 마케팅 외에도 고객데이터를 활용한다면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진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음시간에도 실무에 도움을 많이 받아보실 수 있는
마케팅 정보로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