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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마케팅 효율 계산하는 방법 알아보기

그루브애드 홍팀장 2023. 3. 22. 12:28

 

안녕하세요 온라인마케팅 전문기업 그루브애드 홍팀장입니다.

 

어떤 마케팅이던 효율을 매우 중요하고 또 기본으로 생각해야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DB마케팅의 광고 노출부터 클릭이나 신청, 전화 연결 등

DB를 얻기 위한 모든 단계에서의 효율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광고 노출 성공? 실패?

사내에서 광고를 직접 맡아 책임지고 있는 마케터라면 모두가 고민하는 부분인데요.

쉽게 말하자면 광고비용으로 얼마를 지불하느냐를 결정하는 것이 노출당 비용을 말합니다.

 

광고를 진행하고 있는 채널의 특성에 따라 광고 1천회 노출당 비용을 계산하는 것이 불가한 경우도 있지만,

평균적으로 흔히 진행하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스폰서드 광고를 집행중이라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며,

DB마케팅을 필요로 한다면 CPM 단가가 형성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노출 당시의 접속자 수,

광고 타겟의 규모, 크리에이티브의 반응 등이 있습니다.

 

광고비 총액 : 500,000원

광고 노출 수 : 100,000회

CPM (광고, 1,000회 노출당 비용) : 광고비*1000회/노출수 =5,000원

 

 

광고 클릭 성공? 실패?

광고를 송출한다고 끝나는 것이 아닌, 광고를 클릭하게해 이벤트 페이지로 접속 될 수 있도록 고객을 유인해야합니다.

단순 정보전달형 광고, 후킹성 광고를 제작하기보다는 클릭해야하는 이유를 고객에게

정확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크리에이티브를 설계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고를 노출하는 비용은 현저하게 낮으나, 클릭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이벤트 신청'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없게 됩니다.

 

광고 클릭수 : 1,000회

광고 클릭률 (CTR) : 클릭수/노출수*100%

광고 클릭당 비용 (CPC) : 광고비/클릭수 = 5,000원

 

 

고객 전환률 성공? 실패?

광고비를 지불하여 상세페이지나 랜딩페이지로 넘어온 고객들이

이벤트를 신청할 확률은 전환율, CVR (Conversion Rate)라고 합니다.효율 즉,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접속한 고객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DB마케팅을 잘 하기 위해서는 보다 매력적인 어휘를 끊임없이 고르며 개선해나가야 합니다.

 

신청자 수 (고객DB 수) : 50명

신청 전환율 (CVR) : 신청자 수/클릭수*100%

신청당 비용 (CPA) : 광고비/신청자 수 = 10,000원

 

 

전화 연결 성공? 실패?

DB마케팅으로 이벤트 신청까지 성공되었다면 다음 단계는 전화 연결입니다.

고객이 방문할 날짜와 예약 정보를 받아야 하기 때문인데요. 이때 전화 연결에 실패하는 고객이 생각보다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낯선 번호는 잘 받지 않는 고객의 심리를 고려해 전화 시간대나 전화번호는 어떤걸로

걸지를 생각한 후 해야합니다.

 

전화 연결 성공 수 : 40명

전화 연결 성공률 : 전화 연결 성공 수/신청자 수*100%

전화 연결당 비용 : 광고비/전화 연결 성공 수 = 12,500원

 

예약 성공수 : 20명

예약 성공률 :  예약 성공수/전화 연결 성공 수*100% = 50%

예약 성공당 비용 : 광고비/예약 성공 수 = 25,000원

 

방문 성공? 실패?

전화 예약을 했는데 실제 방문하지 않는 고객도 생각보다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ㅣ 내원율을 경정짓는데에는 다양한 요소들이 있으며 접근성이나 브랜드의 인지도, 온라인 후기 관리 등이 있습니ㅏㄷ.

 

방문 성공 수 : 10명

방문 성공률 : 방문 성공 수/예약 성공 수*100% = 50%

방문 성공당 비용 : 광고비/방문 성공 수=50,000원

 

결제 성공? 실패?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로 결제까지 진행되는가 인데요. 신뢰와 친절함 더불어 가격 프로모션 정책 등이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결제 성공 수 : 10명

결제 성공률 : 결제 성공수/방문 성공 수*100%

결제 성공당 비용 : 광고비/결제 성공 수 (1인당 결제비용=고객 1인을 유치하는데 들어간 직접비용)

 

 

투자 대비 효율 확인하기

DB마케팅으로 결제를 마친 고객 한 명이 랜딩페이지나 상세페이지까지 방문하기까지 얼마의 광고비를 썼는지

확인하여 경영적 측면에서 판관비부터 인건비까지 모두 따져봐야겠으나, 당장 매출을 위해 광고비로 재투자해야 할

채널을 고르고 예산을 책정하기 위해선 반드시 필요한 계산입니다.

 

총 매출액 : 5,000,000원

1인당 결제비용 : 500,000원

ROI (투자금액 대비 효율) : (총 매출액-광고비)/광고비*100%

ROAS (광고수익률) : 총 매출액/광고비*100% = 1,000%

 

오늘은 이렇게 DB마케팅 효율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다음 시간에도 좀 더 도움이 될 수 있는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