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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STP 전략으로 성공하는 법

그루브애드 홍팀장 2022. 4. 5. 12:30

 

안녕하세요 온라인마케팅 전문기업 그루브애드 홍대리입니다.

 

오늘은 마케팅 STP 전략으로 성공하는 법에 대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STP 전략은 매우 중요하다.

 

STP 전략Segmentation (시장세분화) / Tagertion (잠재고객 타겟선정) / Positioning (제품의 위치)를 의미

 

특정 잠재고객의 니즈에 맞춘 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마케팅 기법이며,

또한 기존 상품을 효율적으로 마케팅하기 위해 필요한 기법이기도 하다.

 

쉽게 말하면 기업의 매출 상승과 이윤을 높이기 위한 마케팅 수단!

이는 경쟁브랜드와 차별성을 가질 수 있고 충성고객을 확보하는데 좋으며

비슷한 니즈를 가진 잠재고객을 확보해 마케팅 비용을 효율적으로 지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STP 분석은 조금만 노력하면 쉽게 전략을 짤 수 있는데,

네이버나 구글 SNS 플랫폼을 접속하면 상세하게 STP 전략과 동시에

광고도 집행 할 수 있습니다.

 

Segmentation (시장세분화)의 목적은 잠재고객을 세분화 시키는 작업

기본적으로 인구통계학적 분석을 기초로 하는데 지역, 성별, 소득수준, 학력, 가족구성원,

취미, 종교, 관심사 등으로 잠재고객을 분석하는 것

위에 나열한 내용은 페이스북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매우 상세하게 세분화 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egmentation (시장세분화)를 근거로 Tageting (잠재고객 타겟선정) 하기

 

마케팅에 들어가는 예산을 책정해 특정 니즈를 가진 타겟을 선정해야하는데,

이때 예산을 아끼기 위해 목표 타겟을 너무 좁게 잡으면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이론적으로 목표 타겟을 좁히면 마케팅이 쉬울 것이라 생각하지만

현실적으로 그 목표 타겟만 골라 마케팅 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나마 다행인것이 타겟 고객의 숫자를 바로 보여주는 온라인 플랫폼이 있어

오류를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잠재고객의 목표 타겟 선정 후, 우리 제품의 위치 (Positioning) 각인 시키기

 

자사 제품의 독창성이나 경쟁사 제품과의 차별성 등을 목표 타겟의 마음에 

자리잡게 해야합니다.

 

과거에는 신문, 잡지, 라디오, TV 같은 전통 매체가 유일한 광고 수단이였는데,

현재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의 플랫폼을 통해 손쉽게 홍보 할 수 있습니다.

 

STP 전략을 세울때 그 전략의 실행이 용이한가를 생각해야 하는데, 

그 이유는 이론과 실제는 다르기 때문입니다.

 

소셜미디어 시대에 STP 전략으로 성공하는 법!

 

진정 마케터라면 시간만 때우지말고 지금 당장 페이스북 광고관리자에 접속해

실행 가능한 현실적인 STP 전략을 짜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