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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루브애드: 맘카페 홍보광고 전문
구글애즈 광고와 종류 사용방법 한눈에 알아보기 본문
안녕하세요 온라인마케팅 전문기업
그루브애드 홍팀장입니다.
최근 네이버 광고에 대한 이슈가 많다보니
구글쪽으로 마케팅을 돌려
문의를 주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 주제는 구글 애즈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광고 종류와 사용방법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 구글애즈란?
구글애즈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구글의 대표적인 온라인 광고 플랫폼입니다.
처음 구글 애즈가 생겼을 당시 공식 명칭은 구글 애드워즈[Google Adwords] 였으며
2018년 리브랜딩을 통해 구글 애즈로 공식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명칭만 변경되었을 뿐, 서비스는 동일하며 구글과 유튜브에 표시되는 모든 광고를 구글애즈 광고 플랫폼안에서
모두 셋팅이 가능하며 동영상과 서비스, 제품 판매 리스팅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또한 이 광고는 유료이며 키워드에 따라 CPC 클릭당 비용 [Cost Per Click]이 적게는 몇십원부터,
경쟁도가 쎈 경우에는 10만원 이상까지 치솟기도 합니다.
다만 적절한 랜딩페이지와 CRO 전환율 최적화 [Conversion Rate Optimization]
키워드 리서치 및 경쟁사 분석등을 통해 진행한다면 ROI 투자대비 수익률 [Return On Investment] 및
ROAS 광고비 대비 수익률 [Return On Ad Spend] 을 성취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PPC광고 플랫폼 입니다.
2. 구글애즈와 애드센스 차이는?
구글애즈와 구글 애드센스는 이름이 비슷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헷갈려하는 용어이기도 합니다.
구글애즈 [Google Ads]
내가 직접 구글에 광고비를 지불해 광고를 집행하는 것
구글 애드센스 [Google Ad Sense]
내가 구글에게 돈을 받고 내 사이트나 블로그, 유튜브에 광고를 기재해주는 시스템
3. 구글 광고의 장점은?
1. 빠른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SEO 검색엔진 최적화 [Search Engine Optimization]는 구글 및 네이버 등 검색엔진에서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트래픽 향상과 매출 증대를 위한 매우 중요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이지만,
테크니컬 SEO등의 경우 국내 검색엔진 환경의 특성상 헤들리 디지털과 같은 전문가가 많이 없다는 것이 사실인데요.
상단노출이 되기까지 타겟 웹사이트의 DA 도메인 스코어 [Domain Authority]. TF 신뢰도 [Trust Flow],
콘텐츠 최적화 여부, 키워드 난이도 등 변수가 많고 트래픽에 유의미한 변화를 일으키기까지는 최소 3~6개월에서,
1년이상 소요될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런점을 보완할 수 있는 것이 PPC광고이며 그 중 가장 유명한 것이 구글애즈입니다.
네이버의 파워링크 광고와 유사하고 보통 SEO와 PPC전략을 함께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 상황에 따른 유연한 사용이 가능
구글애즈는 스타트업, 중소기업, 대기업과 무관하게 모든 종류와 규모에 적합한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구글 검색, 유튜브, 구글지도 등 다양한 유형별로 세분화된 타겟팅을 할 수 있으며,
특정 키워드에 집중하고 싶을 경우 그 키워드에 대한 예산 한도를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달 지출 금액을 정하고 실적 그래프에 따라 예산을 조정할 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글 광고는 월 100만원이든, 1000만원이든 상관없이 가용 예산을 세팅하여 광고를 집행 한다면,
구글 정책에 위반되지 않는 이상 광고가 승인되어 통상적으로 48시간이내에 검색엔진 SERP (검색엔진 결과페이지)
상단에 광고 및 노출이 가능하고 적절한 노하우로 A/B 테스팅, CRO, 랜딩페이지 최적화등과 병행한다면
보다 좋은 성과를 기대해볼 수 있는 유용한 플랫폼입니다.
3. 고객 이해하기에 용이
구글의 광고플랫폼에서 캠페인을 집행하면 타겟을 세밀하게 알 수 있습니다.
노출 수[Impressions], 클릭 수[Clicks], 전환율 [Conversion Rate], CTR 클릭투과율 [Click Through Rate] 등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어떠한 행동을 취했는지를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고,
어떤 카테고리를 클릭했는지 어떤 페이지로 이동했는지 얼마나 머물렀는지 등 세밀하게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고 어떤 부분이 타겟층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졌는지를 알 수 있으며,다음 광고 캠페인을 세팅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구글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등의 무료 데이터 분석 툴을 통해, 전환 및 트래픽 트래킹이 가능하기에명확한 ROAS 계산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구글애즈 종류
구글애즈의 종류는 총 다섯가지가 있습니다.
1) 검색광고, 2) GDN 디스플레이 광고, 3) 쇼핑광고, 4) 비디오 광고, 5) 앱 광고 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검색광고
검색광고는 사용자가 구글에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나오는 광고인데요.
제품이나 서비스를 검색하는 사용자를 타겟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웹사이트에서 판매를 하거나 트래픽을 유도하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광고의 특징은 구체적인 타겟팅을 설정할 수 있다는 것과,
키워드를 통해 간편한 설정이 가능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2) GDN (Google Display Network) 디스플레이 광고
GDN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는 단순한 텍스트로 광고를 하는 것이 아닌 시각적으로
광고를 게재하고 싶을 때 사용되는 광고입니다.
GDN 광고의 경우 브랜드 인지도 증가와 신규 고객을 늘릴때,
그리고 기존 고객에게 리마케팅을 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말 그대로 시각적으로 표시되는 광고이며 광고를 본 사람들의 기억에 남는
매력적인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스플레이 광고에는 3가지 유형이 있으며 하나를 선택하여 집행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디스플레이 : 설정을 단순화 하여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표준 디스플레이 : 타겟팅, 예산 등 광고 설정을 세밀하게 설정하여 캠페인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지메일 디스플레이 : 지메일 카테고리 중 '프로모션' 및 '소셜' 탭에서 광고 할 수 있습니다.
3) 쇼핑 광고
제품을 판매하는 비즈니스의 경우 쇼핑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쇼핑광고의 결과는 구글의 쇼핑 탭에 표시되며, 이미지를 통해 고객의 클릭을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온라인 뿐 아니라 오프라인 매장의 재고도 주변 고객들에게 판매가 가능합니다.
4) 비디오 광고 (동영상)
최근 유튜브 사용량이 굉장히 많아지면서 동영상 콘텐츠는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데 있어
높은 효율성을 자랑하는데요.
또 흥미로운 콘텐츠의 경우 웹페이지 전환율이 높아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를 유도하기 쉽습니다.
구글 검색결과 뿐만 아니라 유튜브 사용자에게도 타겟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 앱 광고
신규 어플리케이션 사용자를 늘리거나 어플리케이션 안에서 판매를 늘리기 위해 사용되는 광고인데요.
해당 캠페인은 구글 검색, 유튜브 및 3백만개 이상의 사이트와 어플에 자동으로 광고를 최적화하여 노출됩니다.
앱 광고의 경우 스마트폰에서 앱의 설치나 사람들의 참여 유도를 하기에 적합한 광고입니다.
*작동 방식
광고를 설정할때는 특정 키워드를 먼저 타겟팅하고, 가격 입찰을 진행하여 키워드를 타겟하는 사람들과
자동 경매(비딩)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초보자의 경우 스마트 캠페인을 이용하여 구글에서 추천해주는대로 손쉽게 세팅이 가능하며,
전문가 캠페인을 통해 CPC, 데모그래픽 타겟팅, 타겟제외, 여러가지 버전의 확장광고 등
세밀한 부분까지 타겟팅 및 세팅하여 전환율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가격
구글애즈의 일반적인 통계에 따르면 평균 클릭당 비용은 일반적으로 1에서 2달러 사이 인데요.
실제로 광고 단가는 키워드와 캠페인 유형에 따라 상이하며,
가격을 결정하는 요소는 웹사이트 및 광고의 품질과 입찰 경쟁률 등이 있습니다.
구글 광고의 비용은 입찰 시스템으로 책정됩니다.
광고를 원하는 타겟키워드의 경쟁도가 높을수록 경쟁률이 치열하며 상위 노출을 위한 CPC의 가격은 올라갑니다.
이로인해 무료 키워드 리서치 툴인 구글 키워드플래너를 사용하여 광고를 내고자하는 키워드와 경쟁력을
리서치하고 판매하려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객단가에 따라 메뉴얼 비딩옵션을 통해 CPC를 강제적으로 조정해
ROAS를 안정적인 범위내로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키워드 설정시 효율적인 가격으로 할 수 있는 팁은 롱테일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사용자 의도를 명확하게 볼 수 있기 때문에 평균적으로 전환율이 높고광고단가가 상대적으로 낮으며 ROAS가 높은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비싼 시드 키워드가 아닌시드 키워드에서 파생된 세부적이고 긴 키워드를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 [Google Keyword Planner] 활용하기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분석 툴입니다.이 서비스는 내가 원하는 키워드나 문장을 검색하면 관련 통계를 제공하며 특정 키워드의입찰가를 알려주기 때문에 잘 활용하면 구글 애즈에서 더 좋은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
구글 키워드플래너를 검색하여 사이트를 들어가 계정을 만들어 로그인 합니다.
도구 및 설정 탭에서 키워드 플래너 항목을 누른 뒤, 새 키워드 찾기를 클릭합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고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결과 페이지에 노출되는 내역은
*월 평균 검색량
*경쟁
*광고 노출 점유율
*페이지 상단 입찰가 (최저/최고)
*추천 키워드 아이디어
해당 결과들을 분석하여 광고 캠페인에 활용하면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세밀한 데이터 분석 항목이 필요한데요!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는 구글애즈에서 집행한 광고를 트래킹하고 분석하는데
매우 유용한 툴 입니다.
구글 광고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계정이 연결되어야 하며,
애널리틱스에서 '관리' -> '속성' 아래 Google Ads 연결이 나오며 연결하고자 하는 광고 계정을 클릭합니다.
데이터가 올바르게 보고되기 위해선 구글애즈에서 자동 태그 추가를 활성화 해야합니다.
연결에 성공했다면 다음과 같은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캠페인
*키워드
*검색어
*디스플레이 타겟팅
*쇼핑데이터
*랜딩페이지
마지막으로 구글 광고를 게재할 때 제일 중요한 랜딩페이지에 관한 팁입니다.
랜딩페이지 또는 방문자 페이지는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했을 때 바로 연결되는 웹사이트를 뜻하며
캠페인을 잘 집행하여 CTR(클릭 투과율)이 높아졌더라도 페이지 이탈율이 높다면
전환율과 ROI가 미미하게 됩니다.
광고별 성격이 다르지만, 상당수 PPC광고는 현재 홈페이지에 존재하는 제품이나 서비스페이지가 아닌
이탈율을 낮추고 전환율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별도의 랜딩페이지를 따로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으로 구글애즈 광고 종류와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구글 광고를 집행해보고 싶지만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그루브애드 홍팀장에게 연락주시면
친절한 상담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제시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