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마케팅 전략 준비하기 (feat. 무료광고)
안녕하세요 그루브애드 홍효진 팀장입니다.
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
오늘은 소상공인분들께서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소상공인 마케팅 전략 준비하기로
예산없이 할 수 있는 무료광고 전략과
저예산으로 진행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많은 소상공인 분들께서 실수하시는 것 중 하나는
맹목적인 모방인데요.
주변 업체에서
'이 마케팅으로 대박이 났더라' 를 듣고는
해당 마케팅 방식을 그대로 따라하거나
요즘 유행하는 마케팅을 고집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런 방법으로 동일한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대부분 만족스럽지 않은 결과와
아까운 광고비용만 사용하게되는데요.
소상공인 마케팅 전략 준비를 위해서는
내 업장에 대한 특성과 환경을 파악한 후
전략을 세워 진행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내 업종의 특성과 광고를 해야하는 이유,
주요 고객층, 목표 고객층, 지역상권등을 분석한 후
이에 맞는 광고 전략을 수립해야합니다.
가장 먼저 광고는 왜 해야하는지에 대한
주요 목적에 대해 알아야 할 것 같은데요.
광고의 주요 목적은 브랜드 인지도 향상과 고객 유치,
매출 증대 등이 될 수 있습니다.
광고 방식도 다양합니다.
오프라인 마케팅이 될 수 있고,
온라인 마케팅, 특정 지역 기반의 마케팅,
TV지면 마케팅, 신문광고 등등
여러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각각의 방식에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내 업장과 잘 맞고 일치하는 방법을 잘 선택해야 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 가장 기본적이면서
비용이 들지 않는 무료 마케팅은
우선, 인스타그램 오피셜 계정 개설하기 입니다.
내 브랜드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든다고
비용이 발생되는 것이 아니기에
소상공인 마케팅 전략 준비하기로는 딱이죠!
또, 인스타 사용자의 연령대는
10대후반부터 많게는 4-50대부ㅜㄴ들이 활동을 하며
내가 판매하는 상품과 서비스에 판매 타겟층에서
모든 타겟층이 일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내가 판매하는 제품은 6~70대 분들에게
노출되어 판매로 전환이 이루어져야하는데 왜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것 같은데요~~
6~70대이상의 연령대의 분들은
대부분 스마트폰을 이용하지 않으시기 때문에
그 연령대는 자식들 또는 손주들에게 노출시켜
구매로 전환이 나오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6~70대 이상의 연령대분들은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훨씬 많기 때문에 타겟층을 이런식으로 설정해두어야 합니다.
내가 판매하는 제품의 금액대를 고려하여
단가가 비쌀 경우에는 비싼금액을 지불함에도
판매로 전환을 일으킬 수 있는 연령대를 설정해두어
지속적으로 노출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내 브랜드의 네이버 블로그 개설하기 인데요.
대한민국 사람들이라면
네이버를 가장 많이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플레이스는 가장 기본이기 때문에
따로 말씀드리지는 않았지만,
사업자등록증 만들고 난 이후 기본적으로
네이버 플레이스 등록을 해주셨다면
네이버 지도에 등록된 내 업장이 다양하게 노출도ㅚ어
고객이 유입 되도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왜 내 브랜드의 블로그를 만들어야하는지그 이유 궁금하시죠?
제가 쓴 이 글을 지금 읽고 계시다면어떻게 이 글을 읽게되셨나요?
네이버 검색창에 소상공인 마케팅 전략 준비하기또는 무료마케팅, 무료광고를 검색하시지는 않으셨나요?
이처럼 사람들은 궁금해서 정보를 얻고자 할 때네이버 검색창에 검색하여 사람들이 작성한 글을참고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 브랜드의 내 회사의 블로그를 만들어사람들이 검색할만한 단어들을 조합해포스팅을 쓰는게 중요하죠.
또, 홈페이지를 만들어두셨다면
홈페이지를 유료로 계속 홍보해
실제 유입되는 사람들한테
홍보하고 싶은 내용이나 사진이 보여질텐데,
블로그는 글을 얼마나 써서 올리던
여러키워드로 노출이 된다면 무료로 노출을 시켜 유입시키기 때문에
소상공인 마케팅 전략으로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무료광고로 할 수 있잖습니까~?!
여기서 또 장점은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를 통해
자체 블로그를 연동해두었다면
내가 글을 작성할때 마다 리뷰처럼 쌓이기 때문에
이도 플레이스 순위 상승에 영향을 끼칩니다.
오늘은 소상공인 마케팅 전략 준비하기로
무료광고와 함께 다뤄봤는데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제가 안내드린 부분들이 어느정도 되셨다면
이제는 마케팅을 진행하실 차례입니다.
큰 금액이 아니어도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