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의 가치소비 미코노미 마케팅
안녕하세요 온라인마케팅 전문 그루브애드 홍대리입니다.
미코노미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미코노미란?
나(Me)+경제(Economy) = 내가 경제활동의 주체가 된다는 의미의 새로운 신조어입니다.
코로나로 지치고 하루하루 바쁜 일상에서 나를 위한 선물을 해보신적 있으신가요?
생일처럼 특별한 날이 아닌 고생한 나를 위해 선물한다는 것은 조금 특별한데요~!
이렇게 자기만족을 추구하는 이들인 MZ세대들로 인해
내 자신이 가치를 두는 것에 아끼지 않고 투자하는 가치소비로 미코노미 시대가 왔습니다.
1인 가구 등 홀로 생활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한 끼 식사를 하더라도
내가 좋아하는 것으로 시켜먹고 내가 쓰는것이라면 아까워하지 않고 가장 좋은 것을
선택하려는 소비심리가 바탕이 되었습니다.
나 자신을 아끼고 나를 위한 소비에 관심이 많아져 많은 기업들이 미코노미족을 타겟으로
다양한 마케팅과 그에맞는 프로모션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미코노미로 인해 달라진 소비 트렌드와 유형별 SNS마케팅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코노미로 인한 소비 트렌드 변화
미코노미 트렌드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소비를 통해 새로운것을 도전하는것 인데요.
대표적인 예로 남성들도 뷰티에 관심이 생기면서 맨즈케어라인이 많이 등장했는데요.
과거에는 여성들이 주로 화장을 했지만 최근에는 남성들도 화장품에 관심이 많아져
맨즈케어 구역이 넓어질 정도로 피부케어와 화장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했습니다.
이에따라 남성 뷰티유튜버가 많이 등장하며 인기를 얻고 다양한 남성 뷰티제품이 출시되고있습니다.
미코노미는 나에게 투자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나 자신에게 좋은 선물을 하는 '셀프 기프팅'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나만을 위한 소비, 가치소비로 미코노미에서 가장 중요한 만큼 MZ세대 사이에서
고급 스포츠인 골프가 대중화되고있고 고급 호텔에서 호캉스를 하며 휴식을 취하는 등
꾸준하게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미코노미 마케팅이 급상승하고 사랑받는 이유는 소비의 관점 변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내가 필요한 물품을 구매할때도 유행을 따라 구매하거나,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고려하며 쇼핑을 주로 했는데요.
내가 소비를 하지만 소비 목적에서는 내 자신이 배제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미코노미의 경우 소비자로 하여금 자신의 선택에 따라 스스로에게 가치를 부여한 가치소비로자기자신을 개발하고 가치를 높이는 것으로 변화되었습니다.
패션업게 미코노미 마케팅 사례
패션업계에서도 발빠르게 미코노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유행'을 강조하기 보다는 '나를 위한 옷'을 강조하여, 자신을 주제로 한 제품을 출시하거나
그에 맞는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이같은 프로모션을 통해 스스로를 아끼고 사랑하며 응원하는 메세지로 연결이 되며
스스로에 대한 가치를 높이는 가치소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MZ세대들의 특성으로 마케팅에 활용한 것 입니다.
온라인 패션스토어 무신사는 '셀럽' 이벤트를 진행하였는데요.
"셀럽도 무신사에서 구매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통해
소비자의 취향을 존중한다는 메세지를 전달했습니다.
여기서 '셀럽'이란 Self Love와 Celevrity의 줄임말로 이중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벤트를 통해 자신만의 스타일을 존중하고 사랑하자라는 의미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SPA브랜드 스파오에서는 MZ세대의 사이즈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마네킹에 변화를 주었는데요.
기존의 마네킹 사이즈보다 여성은 5.9인치, 남성은 2.3인치 큰 허리둘레로 제작한 것 인데요.
현실적인 몸을 마네킹에 반영하여 일방적인 미적 기준을 강조하는 것이 아닌,
내 몸 있는 그대로를 사랑하자는 의미인 '바디 포지티브'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뉴발란스는 브랜드 앰버서더를 아이유로 내세우며 '혼자만의 여행'으로 마케팅 전략을 세웠습니다.
최근 '자신만의 삶을 나만의 공간에서 나만의 방식으로' 컨셉의 화보를 통해
자신을 더욱 생각하며 집중할 수 있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헤지스 브랜드스토어인 스페이스H를 방문하는 이들을 위해 무료 셀프 스튜디오 H사진관을 오픈했는데요.
전문 장비를 갖춘 스튜디오에서 헤지스 제품과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적극적인 표현을 통해 나다움을 추구하는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하여 잠재고객과의 소통을 이끌어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미코노미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MZ세대의 가치소비 특성을 겨냥한 미코노미 마케팅은 패션업계를 중점으로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패션과 소비를 통해 나만의 개성을 보여주는 MZ세대
그러한 MZ세대의 관심을 얻기 위해서는 과거의 틀에서 벗어나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을 해보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