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디지털 마케팅 용어 정리 [일반 마케팅용어, 지표 관련용어]
안녕하세요 온라인마케팅 전문 그루브애드 홍대리입니다.
오늘은 디지털 환경에서 마케팅 업무를 진행할 때 알아둬야 하는
기본 용어들을 간략하게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업무에 도움되시길 바라며 지금 시작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일반 용어
1. 전환 최적화 : 매체에서 전환으로 설정한 특정 이벤트를 기준으로 전환을
가장 많이 발생시킬 수 있는 방식으로 매체와 광고 소재를 조정해 가는 것을 말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핵심]
2. 최적화 기준 : 전환 최적화에서 최적화 대상이 되는 이벤트를 말하며, 이벤트는 특정 버튼을 클릭과
상세페이지의 일정 영역 조회, 스크롤 뎁스 등 서비스내의 영역을 말합니다.
3. 트래킹 : 서비스내에서 발생하는 특정 이벤트들이 발생하는 것을 누락없이 수집해 매체 혹은 웹로그,
MMP솔루션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을 말하며 매체는 이러한 트래킹을 바탕으로 전환 최적화를 진행하여
웹로그 및 MMP 솔루션 또한 트래킹을 바탕으로 정보를 축적합니다.
4. 스크립트 : 각 매체, 솔루션에서 이벤트를 트래킹하기 위해 제공하는 자바스크립트 형식의 함수를 말하며
조회 및 전환을 추적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공식적인 형식이 있으며, 개발자 문서를 함께 확인하여 서비스 내의
각 위치에 삽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개발자의 도움을 얻거나 GTM을 통해 삽입하여 진행)
5. 픽셀 : 메타 플랫폼에서 스크립트를 표현하는 용어를 말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1x1 픽셀을 브라우저에 띄우고 행동 정보를 수집하는 스크립트를
픽셀이라 지칭하였는데, 이것이 전해져 메타 플랫폼의 스크립트를 지칭하는 용어가 되었습니다.
6. GTM (Google Tag Manager) : 구글 태그 매니저, 여기서 태그는 자바스크립트를 의미합니다.
매체와 솔루션의 스크립트를 보다 쉽게 설치하고 숙련자로 하여금 자바스크립트를 활용하여 다양한 액션을
외부에서 서비스에 삽입하면서도 서버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Javascript Injection 솔루션입니다.
7. 머신러닝 : 매체에서 전환 최적화를 진행할 때 사용하는 알고리즘입니다.
매체마다 머신러닝의 알고리즘이 서로 다르며, 외부에 정확한 알고리즘을 공개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머신러닝을 잘 시킼ㄹ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시기에 따라 그 방법은 달라지므로 지속적인 연구와 학습이 필요합니다.
8. 캠페인 : 매체에서 집행하고자 하는 광고를 묶는 가장 큰 기준이자 카테고리를 말합니다.
캠페인 목표에 따라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도달, 노출, 조회, 클릭, 전환 등
다양한 캠페인 목표가 존재하며 매체마다 캠페인의 속성과 수가 다릅니다.
9. 그룹 : 캠페인 목표에 따라 설정된 캠페인 내에서 타겟팅 및 최적화 기준에 따라 구분하는 기준이되며,
매체마다 그룹의 속성과 수가 다릅니다.
10. 소재 : 이미지, 동영상, T&D, 기타 클릭을 유도하는 여러 요소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퍼포먼스 마케팅의
핵심단위를 말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성과를 유도하는 소재를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11. T&D (Title&Description) : 제목과 설명으로 구성된 카페의 세트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검색광고에서 T&D라는 표현을 많이 사용하며, DA광고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나
DA광고에서는 카피라는 용어가 적합합니다.
12. 캡션 : 메타 광고에서 소재의 한 요소를 말합니다. 광고 소재나 CTA버튼 외 광고 상단에
기입하는 카피를 뜻합니다.
13. 미디어믹스 : 다양한 매체를 함께 활용하여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전략을 구상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에서는 이것을 수치화하여 한장의 엑셀 장표로 표현하며 다양한 광고지표를
포함합니다.
14. 세그먼트 : 공통의 정량적, 정성적 속성을 공유하는 오디언스의 집합을 말합니다.
15. 오디언스 : 광고 모수, 광고가 노출되는 집단을 말하며, 매체마다 확보하고 있는 오디언스의 종류와
크기는 각각 다릅니다.
16. 타겟팅 : 세그먼트 중 하나 혹은 목적에 맞는 여러 세그먼트를 선택하여 집중공략 하는 것을 말합니다.
17. 페르소나 : 공략할 세그먼트를 대표하는 집단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을 말하며,
페르소나는 구체적일수록 어떻게 공략해야할지 깊게 탐구 할수있으므로 지속적인 페르소나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18. 포지셔닝 : 공략할 세그먼트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정확하게 인식시키는 과정과 방법을 말하며,
마케팅 메세지와 효과적인 매체운영이 조합될 경우 퍼포먼스 마케팅을 통해서도 소비자에게
강력한 포지셔닝이 가능합니다.
19. CDJ (Customer Decision Journey) : 고객 구매여정, 고객이 정보를 탐색하여 구매를 하는 전 과정을 의미합니다.
20. 최초 상기도 (Top Of Mind) :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언급했을때 특정 브랜드를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을
의미하며, 최초 상기도가 높을수록 브랜드의 인지도가 강력해짐을 뜻합니다.
지표 관련용어
1. KPI : 핵심성과지표, 마케팅 및 광고를 집행하면서 최종적으로 달성해야하는 하나의 지표를 뜻합니다.
(CPA, ROAS, 회원가입 수, 구매건수 등 다양하게 산정)
2. Reach : 도달, 광고가 노출된 총 사람수를 말합니다.
3. Impression : 노출, 광고가 노출 된 총 횟수를 말합니다.
4. Frequency : 빈도, 1인당 평균 광고 노출수를 말합니다.
5. Click : 클릭, 노출된 광고를 클릭한 총 횟수를 말합니다.
6. Spending : 광고비, 광고 매체에 사용된 총 광고비를 말합니다.
7. Conversion : 전환, 구매, 회원가입, 랜딩페이지 조회 등 유저로 하여금 최종적으로 달성하고자 유도하는
웹/앱 내 행동 목표를 말합니다. [전환 최적화의 기준]
8. Sales : 매출, 웹/앱 내에서 유저가 구매한 총 매출액을 말합니다.
9. CPM (Cost Per Mille) : 1,000회 노출당 비용을 말합니다. 광고비/노출수*1,000
10. CTR (Click Throung Rate) : 노출대비 클릭의 비율을 말합니다. 클릭수/노출수*100
11. CVR (Conversion Rate) : 클릭대비 전환의 비율을 말합니다. 전환수/클릭수*100
12. CR (Conversion Rate) : CVR과 동일하나, 때에 따라 CR이라고 표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13. ROAS (Return On Ad Spend) : 투입 광고비 대비 달성 매출액을 말합니다. 매출액/광고비*100
14. ROI (Return On Investment) : 투입비용 대비 달성 매출액, 여기서 투입비용은
광고비를 포함한 모든 변동비와 고정비를 말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매출액/투입액*100
15. 마진율 : 하나의 제품을 판매하였을때 발생하는 이익율 (제품가격-변동비-고정비)/제품가격
16. CPC (Cost Per Click) : 클릭당 비용을 말합니다. 광고비/클릭수
17. CPI (Cost Per Install) : 앱 설치당 비용을 말합니다. 광고비/앱설치수
18. CPA (Cost Per Action) : 전환당 비용, 하나의 목표 전환을 일으키는데 들어간 비용을 말하며,
전환은 앱설치나 회원가입, 장바구니 담기 등 특정한 액션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광고비/전환수
19.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 한명의 유료 결제자를 획득하는데 필요한 비용을 말합니다.
여기서 비용은 일반적으로 광고비를 말합니다. 비용/획득유저수
20. LTV (Life Time Value) : 한명의 유저가 서비스에서 완전히 이탈하기전까지 서비스내에서
발생시키는 가치의 총 크기를 말합니다. LTV를 산정하는 공식은 다양하며, CAC와 비교하여
CAC<LTV인 경우 서비스는 성장하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용어 #1 첫번째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일반 마케팅용어, 지표 관련용어 각각 20개씩 알아보았는데,
다음시간에는 디지털 마케팅 용어 정리 #2 두번째 시간으로 돌아오겠습니다!
모두 유익한 시간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