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마케팅 전략 방법과 성공사례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온라인마케팅 전문
그루브애드 홍대리입니다. 😊
많은 대표님들께서 신규고객에 어려움을 느끼시고
기존 충성고객이라도 확실하게 잡고자 하신다면
CRM마케팅에 집중하셔야하는데요!
오늘은 CRM마케팅 전략 방법과
성공사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RM이란?
CRM이란 Customer Relation Management의 약자로 고객관계 관리를 의미
내 고객을 만들고 이를 장기간 유지하고자 할 때 필요한 전략 방법이며,
최근 고객관계 관리를 통한 마케팅이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CRM마케팅 전략 방법 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철저한 기존 고객관리를 통해 고객의 충성도 높이기
많은분들께서 광고비를 많이 태우게 되면
매출도 그만큼 늘겠지? 라고 생각하시는데...
무작정 광고비만 늘린다면 광고비의 무한 루프에 빠지게 됩니다..!
광고비를 태우기 전!
유입된 고객을 어떻게 구매로 전환시킬 지를 고민해야하는데요!
기존 고객은 한번이라도 우리 사이트를 방문한 고객을 말합니다.
이 고객들은 구매 의사 결정 단계 중 인지 단계를 이미 경험한 사람들입니다.
그렇기에 충성도만 높이면 구매까지 쉽게 연결시킬 수 있는 고객단계입니다.
여기서 필요한 것은
기존고객에 대한 철저한 관리 분석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2. 각각의 고객마다 특성을 파악한 후 관리하기
기존고객에 대해 분석을 해보면 각각 특성이 다 다르다는 것을 파악 할 수 있습니다.
'신규 회원가입 고객은 2일이내 첫구매를 할 확률이 무려 70% 이상이다.',
'구매 전 상담을 도와드렸더니 구매전환율이 2배 올랐다.' 등
고객별 비슷한 특징에 따라 그룹지어 관리하는 것이
CRM마케팅의 시작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고객정보를 관리하고 활용하기
고객별 비슷한 특징에 따라 그룹을 만들었다면
이제 특성에 맞게 마케팅을 해야 할 차례입니다.
여기서 가장 많이 하는 실수로
모두에게 같은 메세지를 전달하는 것인데요.
고객마다 취향이나 관심사등 정보에 맞게 마케팅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을 많이들 놓치고 있다는 것이죠...
이탈 고객을 다시 불러오는 마케팅
CRM마케팅 성공사례
파격행사를 앞둔 한 업체에서 한동안 방문하지 않는 기존 고객들에게
채널톡으로 이벤트를 알려 다시 방문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인데요.
철저한 기존 고객관리로 고객의 충성도를 높인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고객들에게 쿠폰 할인혜택을 알려 구매전환율을 높이기
CRM마케팅 성공사례
각각의 고객마다의 특성에 따라 관리와 활용을 통한 마케팅 전략인데요.
회원가입을 한 회원들에게 무료배송 쿠폰이나, 0000원 할인쿠폰,
BEST 상품안내 등을 채널톡의 캠페인 기능을 통해 전달하여
구매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 구매 전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은 고객에게 상담을 유도하여
구매를 고민하는 고객에게 상담으로 궁금증을 해결하고
쿠폰을 전달해 바로 구매로 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방법으로
재방문 확률도 높이고 구매전환율도 높이는 마케팅입니다.
CRM마케팅 성공사례를 살펴보셨는데요!
공통적으로 고객 경험을 고려하여 마케팅을 진행했다는 점입니다.
'방금 회원가입을 한 고객', '한동안 방문하지 않은 쇼핑몰' 등
고객의 관점에서 바라보며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CRM마케팅의
기본중에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CRM마케팅을 통해 성공적인 마케팅 해보시길 바라며
다음시간에도 좋은 정보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