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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50대 소비의 '큰 손' 주목해야 하는 이유

그루브애드 홍팀장 2022. 9. 2. 15:35

 

 

안녕하세요~

온라인마케팅 전문 그루브애드 홍대리입니다. :)

 

코로나 이후, 4050대가 이커머스 시장의 새로운 거대 소비층으로

자리잡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십니까??

 

기존 온라인 활동을 선두했던 X세대가 이제는 40대 50대에 속하게 되었고,

코로나로 인해 X세대 또한 온라인쇼핑이 당연하게 되었습니다.

4050대의 소비 활동은 어떤 차이를 보여주고 있는지,

어떻게 접근한면 좋을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구매로 바로 이어지는 연령대

중장년층은 생애주기에 있어 가장 높은 소득을 가지는 시기입니다.

4050대는 사회적으로 안정되어 있으며, 경제 활동을 하고 있는

2030대와 비교했을 때 높은 구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 카드사에서 사용 비중을 검색해서 보았을때도 4050대에서

경제활동의 주력이라는 것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무엇을 고려할까요?

'나 자신'을 위한 소비에 집중

이전 중년층의 경우는 가족에 헌신하는 모습이였다면 요즘 4050대는 가족은 중요하지만

모든 것을 헌신하고자 하지는 않습니다. 예전과는 달리 자유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며

4050대 나 자신을 위한 소비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골프와 같은 취미나 자기계발 분야에 중점을 두고 소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즐거움을 위한 소비에 과감하게 지갑을 여는 경향을 보였고,

원하는 상품에 투자하는 것을 꺼리지 않고 경제력도 갖추고 있는 만큼 주목해야 할 소비자 층입니다.

 

 

가성비와 합리성에 집중

본인을 위한 가치투자에 과감한 모습을 보이는 반면, 

일상 소비에서는 합리성과 가성비를 따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고,

식료품이나 생필품과 같은 일상적인 소비 상품은 가격 경쟁력을 우선으로 확인합니다.

 

중장년층이 이용하는 온라인 쇼핑 채널에서 '최저가 검색'과 '가격 비교' 클릭을 가장 많이하고

이를 통해 4050대도 구매력이 있다고 제품을 바로 구매하는 것이 아닌,

합리성을 따져가며 비교를 통해 구매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050대가 주목하는 소비 분야 

패션

다양한 사회생활에 참여하는 만큼 패션 분야에 대한 소비가 큽니다.

예전 기성세대와는 달리 젊고 감각적인 스타일을 추구하는 요즘이며,

온라인 패션몰에서도 활발하게 구매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스마트 디지털기기

가격대가 높은 디지털기기의 핵심 타깃 역시 중년층입니다.

편견으로 나이가 들수록 새로운 기술에 빠르게 적응하지 못할 것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4050대는 누구보다 새로운 기술을 선호하는 세대로 나타났습니다.

그만큼 실용성과 편의성을 위한 기술이라면 얼마든지 투자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주목해야하는 것은?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쇼핑 빈도가 늘어난 것이 사실이며 중년층도 MZ세대와 비슷하게 자리잡아가고 있지만

모든 부분에서 MZ세대와 동일 하지는 않기에 4050대는 구매를 하기 전 블로그에 검색하여 참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쇼핑몰 내 이용후기를 고려하는 구매자로는 비교적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검색이나 다른 매체에 검색하는 것보다 구매자의 리뷰를 확인하는 것이 익숙하다는 말입니다.

 

4050대의 참여율을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은?

4050대의 마케팅에 대한 참여율을 낮지만, 리뷰확인은 필수적으로 하는 만큼 리뷰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번거로운 과정을 꺼려하고, 심플한 것을 추구하는 4050대 들에게 리뷰작성을 요청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카카오톡을 누구나 사용하기 때문에 알림톡을 통해 만족도 버튼을 누를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진행한다면 쉽게 접근할 수 있어 리뷰작성까지 할 수 있게 됩니다.

 

 


합리적이지만 심플한 구매 과정을 즐겨하는 4050대에 맞추어 리뷰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간단하면서도 아주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상품에 대한 신뢰도를 부여하고 구매 결정을 확정 짓는 리뷰는 더이상 단순 리뷰에 그치지 않고,

아주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고객의 심리를 고려하고 판매자의 수익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통해

모두 매출상승 효과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