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데이터플랫폼 CDP 마케팅
안녕하세요 온라인마케팅 전문
그루브애드 홍팀장입니다.
온라인마케팅 용어 중 CDP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실까요?
CDP란 Customer Data Platform으로
다양한 고객 데이터를 결합해 활용하는 플랫폼입니다.
데이터는 이커머스에서 가장 가치있는 것 중 하나인데요.
이 데이터를 유용하게 활용하려면
데이터 수집과 분석관련 기술과 지식이 필수입니다.
많은 기업은 고객 데이터를 수집해야한다고
필요성은 느껴 수집은 했지만
정작 이를 활용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고객 데이터플랫폼 (CDP)는
회사의 모든 고객 데이터를 한 곳으로
통합하는 플랫폼을 의미합니다.
회사가 운영하는 소셜 미디어, 웹사이트, 모바일 어플 등
다양한 고객 데이터를 한 곳으로 모으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한 곳으로 고객 데이터가 모이면 여러 채널로부터 온
고객 데이터가 통합되어 고객에 대한 포괄적인 관점을 갖을 수 있게 됩니다.
이를 CDP 업계에서는 단일 고객뷰 [Single Customer View / SCV]를 갖춘다고 합니다.
SCV가 갖춰지면 보다 개별 고객에게 개인화된 메세지 전달이 가능해지며
이를 통해 고객의 관심도와 참여도를 높여 전환율을 높일 수 있게됩니다.
나아가, 현재 앞선 고객 데이터플랫폼은 고객의 웹사이트 방문 정보부터
다양한 활동에 이르기까지 많은 데이터 소스를 분석하여 AI 기반 데이터 사이언스 기술을 통해
효과가 좋을 것 같은 타겟까지 발견하기까지 합니다.
그들에게 문자와 이메일, SNS 배너 광고까지 포함하여
다양한 경로를 통해 그들에게 타겟 마케팅을 진행 할 수 있게됩니다.
그렇다면 CDP에 집중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객 데이터플랫폼 CDP 시장은 앞으로도 더욱 더
성장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예측은 현재 많은 기업의 마케팅 및 광고활동에 대한
지출 증가 추세, 개인정보 보호법으로 인한 외부 데이터 활용 제한,
데이터 활용 고객 경험개선 진화 등의 요소가 종합적으로 판단된 결과입니다.
기업에서는 CDP 활용시 구체적으로
어떤 혜택을 볼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소비자는 나를 위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랜드에
더 관심을 갖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CDP를 활용하면 기업은 고객 상호작용을 개인화하고
고객 불편에 대한 개선을 달성하기가 더 쉬워지게 됩니다.
고객 데이터플랫폼은 각각의 고객에 대한 정보를
종합해 완전한 그림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양한 고객 데이터 소스를 갖고 있다면
내가 가지고 있는 고객들의 데이터에 대한
종합적인 그림이 그려지게 됩니다.
광고에 대한 고객 반응을 결합해
내 고객의 페르소나를 명확하게 그려 볼 수 있게됩니다.
이를통해 신규고객을 유치할때도 타겟 고객에게
좋은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콘텐츠나 광고를
더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게 됩니다.
기업이 CDP를 활용하면 다양한 채널에서
온라인마케팅을 보다 간편하게 진행 할 수 있으며,
모든 캠페인을 일관된 기준으로
효과를 분석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한, 고객 데이터를 한 곳에서 사용하며
광고 전략을 모든 채널에서 일관되게 진행하기에
굉장히 편리하기에 브랜딩 효과를 볼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고객 데이터를 한 곳에서 사용하며
광고 전략을 모든 채널에서 일관되게 진행하기에
굉장히 편리하기에 브랜딩 효과를 볼 수 있게 됩니다.
고객 데이터플랫폼 업계 시스템 제공 기능에 따라
CDP 솔루션을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는데요.
1. 수집형 고객 데이터플랫폼
수집형 고객 데이터플랫폼은 다양한 소스의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고
해당 데이터를 하나의 고객 ID에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결과 외부 시스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베이스를 저장하게 됩니다.
잠재고객 세그먼트를 추출하여 외부 시스템으로 보낼 수 있으며 대표적인 예시로
국외 솔루션으로는 구글 Analytics, Adobe Analytice 가 있으며,
국내 솔루션은 Ace Counter가 있습니다.
2. 분석형 고객 데이터플랫폼
분석 고객 데이터플랫폼은 데이터 조립과 분석 응용 프로그램을 통상적으로 의미합니다.
응용 프로그램은 통상적으로 고객 세분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계 학습이나 예측 모델링, 수익 기여 및 여정 매핑 등 확장되어 제공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플랫폼의 일부는 다른 시스템으로 고객 데이터를 보내는 것을 자동화 합니다.
3. 캠페인형 고객 데이터플랫폼
캠페인 고객 데이터플랫폼은 데이터 조립과 분석과 내부에서의 마케팅 액션을 제공하는데요.
고객 데이터플랫폼은 고객 세분화 단계까지만 진행이 된다면,
해당 플랫폼은 실제 액션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인하우스 내 개개인화 메세지 노출과 고객과의 실시간 소통, 제품 콘텐츠 추천등이 진행 될 수 있습니다.
4. 딜리버리형 고객 데이터플랫폼
딜리버리형 고객 데이터플랫폼은 데이터 조립과 분석, 내부 액션에 이어 외부 메세지 전달까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
외부 메세지 전달은 앱 푸시 알림, SNS 광고 등 여러가지를 통해 진행이 됩니다.
딜리버리 고객 데이터플랫폼은 기존 딜리버리 플랫폼과는 차이가 있는데요.
전체 고객데이터가 저장 된 시스템이 아니기에 타겟 고객 데이터를 불러올 수 없는 시스템인점 입니다.
요즘은 고객의 편의성을 위해 딜리버리 CDP에 딜리버리 플랫폼을 연결시키는 활동을 이어하고 있습니다.
고객 데이터플랫폼 CDP
선정 방법은?
4가지 유형의 CDP중 하나로 플랫폼을 선정했더라도
중요하게 살펴보셔야 할 점이 있는데요!
바로 기본에 충실한지 입니다.
데이터 수집 및 ID 확인과 같은 기능은 CDP의 기본 기능이며 핵심기능이지만
이러한 단계가 잘 이루어져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기본 기능으로 하나는 데이터 수집인데요!
데이터 수집 기능은 고객 분석에 필수적인 기능이면서
다양한 매체가 통합되어 누락되어 오지 못하는 고객 데이터가 없는지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CDP 고객 데이터플랫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시간에도 온라인마케팅에 도움되는
컨텐츠로 돌아오겠습니다!
온라인마케팅 공부하기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