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숏폼 광고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

그루브애드 홍팀장 2023. 2. 3. 11:53

 

안녕하세요 온라인마케팅 전문

그루브애드 홍팀장입니다.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

일명, MZ세대는 현재 대한민국의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데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와 같은 미디어를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는 세대이기도 합니다.

현재는 MZ세대에서 더 나아가 새롭게 알파세대도 생겨났는데요..!

 

알파세대는 2022년 기준 10대 초반의 세대를 의미합니다.

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모바일과 AI에 익숙한 '디지털 온리' 세대이고,

틱톡과 제페토 등으로 주요 커뮤니케이션으로 활용합니다.

 

 

밀레니얼 세대가 미디어의 확장을 이어왔다면

Z세대와 알파세대는 미디어 중 숏폼에 더욱 집중하고 있는데요.

 

숏폼 콘텐츠의 소비가 늘어나자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도 숏폼 서비스를 시작하며

이제는 전 연령이 숏폼을 즐기게 되었습니다.

 

모든 연령대가 상관없이 모두 즐기는 주요 채널이 된 만큼

많은 기업들이 숏폼 광고에도 열을 올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숏폼의 특징과 중요성,

숏폼 광고 제작할때의 꿀팁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숏폼의 파워! [중요성]

 

숏폼 콘텐츠의 소비가 증가한 만큼 숏폼 채널내 광고의 중요성도 높아졌는데요.

이미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은 각각 쇼츠와 릴스가 도입되었고

틱톡 역시 인피드 광고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엠브레인의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75%이상 숏폼 콘텐츠 시청 경험이 있다고 밝혔고

나스미디어 또한 2023년 미디어 트렌드 보고서에서 내년에도 숏폼 비즈니스가

더욱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쉽게 유도할 수 있고 바이럴 및 브랜딩 활동에

효과적인 숏폼은 중요한 광고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숏폼 광고의 특징

1. 짧은 시간의 영상

이용자들은 숏폼 광고를 휙휙 넘기며 무의식적으로 시청하거나 가볍게 재미를 얻기 위해

시청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따라서 숏폼 광고는 짧은 시간동안 이용자를 후킹할 수 있도록

빠른 전개와 간결한 내용만을 담는 형식으로 제작됩니다.

 

2. 원본 콘텐츠 프리뷰

유튜브로는 채널에 업로드된 콘텐츠의 장면을 편집하여 숏폼 콘텐츠로 제작할 수 있는데요.

프리뷰 형태의 콘텐츠를 업로드하면 원본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고,

이용자가 채널에 자발적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3. 크리에이터 콜라보

유튜버나 틱톡커가 지니고 있는 파급력을 활용하여 크리에이터 콜라보 콘텐츠도 증가하고 있는데요!

크리에이터의 콘텐츠에 브랜드나 상품을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방식으로 많은 이용자에게

거부감이 없이 다가갈 수 있습니다.

 

4. 챌린지를 통한 2차 생산

효과적인 브랜드 광고를 위해서는 틱톡이나 릴스 등에서 특수 효과나 노래를 활용해 챌린지를

만들기도 하는데요.

 

숏폼 광고 제작 꿀팁

 

실제로 숏폼은 어떻게 제작해야 많은 이용자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고

전환율 또한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틱톡은 전환단가를 낮추고 싶을 때 활용하기

같은 광고 소재로 운영하더라도 매체별로 전환단가나 CPM, CTR 등의 지표는 다르게 형성되는데요.

틱톡은 광고비 대비 효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전환단가가 낮게 나타납니다.

만약 전환단가를 낮추고 싶다면 틱톡 광고를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포스팅할 때에는 기본 규격 확인하기

광고를 제작할 때에는 채널의 UI를 고려하여 광고의 중요한 카피나 이미지가 가려지지 않도록 해야하는데요.

계정 정보나 설명에 가려지지 않는지 꼭 검토해야 합니다.

 

3. 움직이지 않는 이미지형 소재

메타에서 활용하는 광고 소재가 의외로 틱톡에서 더 반응이 좋을 때도 있는데요.

틱톡에는 영상 위주의 콘텐츠가 다수라 메타 광고에서 활용하는 간단한 이미지 위주의 광고 소재가

때로는 신선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4. 틱톡은 반려 원인이 뚜렷하게 있지 않다.

틱톡 광고는 광고 소재 반려 이유를 모호하게 알려주는 단점이 있는데요.

이미지가 문제인것인지 카피의 문제인지 반려 한 사유를 정확하게 알 수 없기에 주의해야합니다.

 

5. 3초 공식

이용자들이 숏폼을 끝까지 볼지 안 볼지는 3초안에 결정됩니다.

따라서 후킹 포인트를 만드는 것이 가장 큰 포인트이며 후킹성 카피를 활용한다면

클릭율은 높이고 전환단가는 낮출 수 있습니다.

 

6. 3040대 시청률

틱톡이나 릴스는 1020대가 볼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의외로 3040대의 시청률이 높은데요!

따라서 광고를 1020대를 타겟으로 광고를 진행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7. 마지막에는 고객이 해야 할 행동을 정확하게 알려주기

광고가 끝나는 마지막 시점에 고객이 해당 광고를 본 후 어떤 행동을 해야하는지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링크를 클릭하세요.', '더 알아보기' 등 처럼요!

 


 

 

이상으로 숏폼 광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짧은 광고시간으로 높은 효율을 보일 수 있는 숏폼 광고!

오늘 포스팅하여 알려드린 방법들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숏폼 광고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도 더욱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