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유튜브 광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온라인마케팅 전문 기업
그루브애드 홍팀장입니다.
저도 최근 개인 유튜브 채널을 시작하고
회사에서도 회사 전용 유튜브 채널을 만들기 위해 준비중에 있는데요.
유튜브를 많이 시청한 시청자라면
"구독, 좋아요, 알림 설정!" 이 세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다 해결이 가능하다보니
저같은 경우도 주로 집에서 쉴때 유튜브를 시청하고 있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각자 구독해서 즐겨보는 유튜브 채널들이
분명 한개쯤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오늘은 바로 이 유튜브!
유튜브에서 가능한 광고와 떠오르는 플랫폼인 유튜브를
어떻게 활용해야하는지에 대한 활용 방법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인스트림 광고
유튜브 광고하면 가장 많이들 생각하시는 광고가 바로 인스트림 광고 방법입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영상의 시작 전 / 중 / 후로 동영상 광고가 노출되는 형태를 바로 인스트림 광고라 합니다.
위 이미지처럼 특정 시간이 지나면 "광고 건너뛰기" 버튼이 나오는 스킵이 가능한 광고도 있으며,
영상이 끝날때까지 스킵이 불가능한 광고도 있습니다. 이런 광고들을 분류하는 기준은 영상 길이 입니다.
6초 내외의 짧은 시간 동안 노출하는 범퍼광고, 15초 동안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
15초 이상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등 영상 길이에 따라 다양하게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광고의 길이가 길면 사람들의 거부감이 생길수도 있고 영향력이 떨어질 가능성도 있어
채널내 영상 쇼츠영상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인 영상의 핵심 내용만 간추린 Shorts 영상을
활용하며 영상 길이도 15초 내로 편집한 수에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로 활용했습니다.
Shorts 소재를 활용하면서 랜딩페이지는 유튜브 채널 또는 메인 영상으로 설정해 구독자수와
메인 영상의 조회수를 확보하기 위해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광고 소재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타겟팅이 필요한데요.
구글에서는 '누구에게'에 해당하는 인구통계 / 관심사 / 맞춤 타겟 뿐만 아니라 '어디에'에 해당하는
키워드 / 주제 / 게재위치 등을 셋팅 할 수 있습니다.
1차적으로 인스트림 광고를 통해 내 채널이 꾸준히 영상을 업로드하는 것을 알리는 것을 목표로 두었다면
주제 타겟등을 통해 설정해둔 특정 주제에 관한 콘텐츠의 전 / 중 / 후에 노출시켰습니다.
게재위치 타겟팅을 통해 특정 유튜브 채널을 타겟팅 할 수 있지만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하기 위해서는 주제 타겟팅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인피드 광고
유튜브 광고의 다른 유형은 인피드 광고 방법 입니다.
수강생이나 회원을 모집하는 업종의 경우 구독자 외에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야하는 것이 필요하기에
조회수를 목표로 둔 것이 아니라면 인스트림 광고가 아닌 인피드 광고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유튜브를 통해 많은 사람이 정보 검색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유튜브 검색 화면에 자연스럽게 노출할 수 있는 형태가 바로 인피드 광고입니다.
인피드 광고는 위의 이미지처럼 유튜브 검색 결과뿐만 아니라 관련 동영상의 우측 혹은 아래 지면 등에도 노출이 가능합니다.
특히, 유튜브에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상단에 자연스럽게 노출할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사람들이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광고가 노출되고 설정해둔 키워드가 연관성이 높은 영상의
우측 또는 아래 지면에 노출되기 때문에 핵심 키워드를 선별하는 작업은 필수입니다.
3. 구글 디스플레이
소비자의 73%는 그들과 관련있는 브랜드와 상품을 찾기위해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검색을 수시로 하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85%의 소비자는 그들의 필요에 맞는 상품을 찾으면24시간 내에 구매 등과 같이 해당 상품과 관련한 행동을 취한다고 응답했습니다.
그만큼 디스플레이 광고는 소비자의 여정에서 구매 의사결정을 만들어 가며,전세계 마케터는 마케팅 예산의 50%를 디스플레이 광고 솔루션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구매여정 : 소비자는 구매에 도달하기까지 10개 이상의 플랫폼을 거쳐가며,디스플레이 광고는 각각의 플랫폼에서 광고주가 소비자의 의사결정 순간을 포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왜 구글 디스플레이 인가?
1) 광범위한 미디어 커버리지
2) 프리미엄 지면 노출
3) 오디언스 시그널의 강점
세 가지로 확인할 수 있으며 첫번째 광범위한 미디어 커버리지의 경우,구글과 연계되어있는 3백만개 이상의 웹사이트와 앱에 광고가 노출되기 때문에전세계 인터넷 사용자에게 광고가 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프리미엄 지면 노출인데요. 온라인 신문 협회뿐 아니라 유튜브, 구글 플레이, 다음, 네이트 등프리미엄 사이트 내 다양한 사이즈의 배너 게재지면에 손쉽게 접근이 가능하며 높은 도달률을 확보합니다.
세번째로 오디언스 시그널의 강점으로 전세계 10억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한 8개의 구글 플랫폼에서축적되는 방대한 유저 데이터로 활용되고 있습니다.또한, 오디언스 타겟팅 기술은 단순히 흥미를 가진 소비자와 실제 구매의도를 가진 소비자를 구분할 수 있도록 합니다.브랜드 인지도에 더 많은 기여를 하며 동일한 광고 금액대비 더 많은 전환수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광고의 대표적인 유형 2가지와 구글 디스플레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그루브애드에서는 현재 유튜브 패키지 (G-GDN)으로 유튜브 광고와 배너광고를합리적인 가격으로 진행해보실 수 있도록 이벤트 진행중에 있습니다.
간단하고 쉽게 말씀을드리자면, 내 브랜드와 관련된 상품이나
정보를 한번이라도 검색해본 사람들을추적하여 내 브랜드를 반복적으로 노출시키는 광고를 말합니다.
요즘은 네이버 광고쪽은 포화상태다 보니구글 유튜브 광고로 많이들 옮겨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하시고자 한다면 오늘 알려드린 유튜브 구글 광고로효율적인 관리 방법으로 진행해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잘 모르시거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그루브애드 홍팀장을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