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마케팅 브랜드와 브랜딩 차이

그루브애드 홍팀장 2023. 4. 12. 12:19

 

안녕하세요 온라인마케팅 전문기업 그루브애드 홍팀장입니다.

 

브랜드와 브랜딩, 브랜딩 마케팅 브랜드를 둘러싼 다양한 용어와 개념들이 있는데요.

이 3가지 각각의 용어가 정확하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어떤 상황에서 사용되는지 알고 계신가요?

 

한번쯤은 들어보셨을테지만, 명확하게 구분하기란 어려운데요.

브랜드, 브랜딩, 브랜드 마케팅.. 각각의 개념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세 가지 용어의 차이점과 관계성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브랜드란?

브랜드를 한마디로 정의해 보면 '사람들의 머릿속에 남는 전체적인 이미지'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라는 것은 상품이나 서비스의 특징보다는 소비자가 경험하여 느낀 감정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기 때문인데요.

 

브랜드와 브랜딩은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기는 하나, 서로 다른 개념을 나타냅니다.

브랜드는 제품, 서비스, 회사, 개인회생적인 식별 가능한 요소의 총체적 이미지를 대표하고 말하며,

브랜딩은 브랜드의 개발, 건물 및 유지를 위한 전략과 프레임워크를 말합니다.

 

브랜드는 브랜딩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는 제품, 서비스, 회사 등을 대표하는 이미지와 그것이 전달하는 가치, 메시지, 성격 등으로 구성됩니다.

이것은 고객에게 해당 제품, 서비스, 회사, 개인 등을 알리고 구분하는 기본 수단입니다.

브랜드는 제품 또는 서비스와 함께 보는 것, 고객 경험, 인지도, 신뢰도 및 인지 등을 포합합니다.

 

 

브랜딩은 브랜드를 만드는 프로세서 인데요.

그것이 브랜드의 기본 요소를 결정하고 전달해야 하는 가치와 메세지를 정의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브랜딩은 또한 브랜드의 얼룩 부분 즉, 로고, 색상, 폰트 등의 디자인 요소도 포함합니다.

브랜딩은 이러한 요소들을 통합하여 브랜드의 일관성 있는 성과를 유지하고, 브랜드를 관리하여

고객에게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전략과 프레임입니다.

 

브랜드는 고객이 브랜드와의 연결성을 느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것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최종적인 것 입니다.

브랜드는 고객에게 경험을 제공하고 그들의 인식을 형성합니다.

인지도를 높이는 것은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브랜딩이란?

브랜딩은 "우리 브랜드는 이런 브랜드야" 라는 것을 확실하게 알려 브랜드의 정체성을 구축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브랜딩은 브랜드를 관리하고 유지하기 위한 울타리입니다.

이것을 만드는 것과 동시에 유지하기 위한 것 인데요.

브랜드는 제품이나 서비스, 회사 또는 개인과 같은 것들이 고유한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며,

이름, 로고, 색상, 이미지, 인식 같은 것으로 인식됩니다.

다르게 표현하면 브랜드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관점을 나타내는 것 입니다.

 

반면 브랜딩은 제품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이것은 브랜드의 이름, 로고, 색상, 이미지, 인식등을 포함하며

제품이나 서비스, 회사 또는 개인의 고유한 아이덴티티를 만드는 것 입니다.

 

 

브랜딩은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 브랜드가 지닌 가치를 전달하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타게 되는 관계를 형성합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가 가진 아이덴티티와 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게 되었고,

소비자들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할 때 브랜드를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브랜드와 브랜딩은 더 나은 비즈니스 결과를 가져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브랜딩을 통해 브랜드의 인지도가 상승하고, 이를 통해 브랜드의 가치와 신뢰도가 높아집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고,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랜딩은 브랜드가 경쟁적인 시장에서 이끌어내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브랜딩은 단순히 제품 또는 서비스의 이름, 로고, 색상, 이미지 등을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브랜딩은 브랜드가 가진 가치와 이념을 영원하게 전달하고, 이를 소비자들에게 공유하는 것 입니다.

 

브랜드 (Brand)와 브랜딩 (Branding)은 마케팅에서 자주 사용되는 단어이면서

서로 관련이 있지만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기에 차이점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브랜드 마케팅이란?

브랜드 마케팅이란, 내 브랜드를 시장에 널리 알리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브랜드 마케팅을 하는 이유는 브랜드가 가진 가치와 신념에 공감하는 사람들을 찾아

친밀하게 관계를 맺음으로써 팬층을 쌓기 위함입니다.

 

결국에는 좋은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브랜딩이 필요하며, 사람들에게 내 브랜드를

널리 알리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브랜드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브랜드와 브랜딩 브랜드 마케팅은 어느 하나를 놓쳐서는 안돼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내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진행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내시길 바라며 마무리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