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한 마케팅, 유튜브 광고 종류와 장단점?
안녕하세요!
온라인마케팅 전문기업
그루브애드 홍팀장입니다.
오늘은 최근 가장 핫한 마케팅이면서
문의가 많은 유튜브 광고와 종류와 장단점, 진행방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비나 스마트폰으로 쉽게 동영상을 볼 수 있어
요즘은 유튜브를 시청 안하시는 분이 안계실텐데요!
유튜브를 시청하다보면
영상 시작 전 광고가 노출되고,
어떤 영상을 볼지 스크롤을 내리는 중간에도 광고가 노출되고,
유튜브 메인 화면에도 광고가 노출되는데
유튜브에는 이렇게 많은 광고 구좌가 존재합니다.
사용자가 급증한 플랫폼인 만큼
유튜브를 활용하여 마케팅을 진행하고자 하시는
사업주분들도 지속적으로 증가되는 추세입니다.
유튜브 광고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와
유튜브 광고 종류에 따른 장점과 단점,
효율은 어떤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튜브 광고 종류
5가지 유튜브 광고 종류를 대표적으로 소개할 수 있는데요.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건너뛰기가 불가한 인스트림 광고 [Non-Skippable Ad]
2. 건너뛰기가 가능한 인스트림 광고 [Trueview Instream Ad]
3. 범퍼 광고 [Bumper Ad]
4. 마스트헤드 광고 [Masthead Ad]
5. 인피드 동영상 광고 (=디스커버리 광고) [In feed Video Ad]
이렇게 5가지 유튜브 광고 종류가 존재하는데
아마 많이 접하지 않는 단어이다 보니
생소하게 생각하실 수 있고,
또 어디서 어떻게 마케팅을 할 수 있는 것인지모르시다 보니 진행을 시도해보지 못하고포기해버리시는 사업주분들도 대부분입니다.
상품별로 하나씩 광고 진행방법과장점과 단점 그리고 중요한 노출위치!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건너뛰기가 불가한 인스트림 광고
[Non-Skippable Ad]
말 그대로 영상을 시작하기 전에 노출되는 광고인
인스트림 광고 중 건너뛰기가 불가한 15초 길이의 광고를 말합니다.
장점> 짧은 광고지만 사용자들이 광고가 끝날때 까지 시청해야하기 때문에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충분하게 어필 할 수 있습니다.
단점 > 짧지만 15초의 광고를 다 시청해야하기 때문에
성격이 급한 사용자의 경우에는 브랜드에 대해 반감을 살 수 있습니다.
광고 진행방식 > 1,000회 노출당 과금 방식으로 CPM으로 운영됩니다.
2. 건너뛰기가 가능한 인스트림 광고
[Trueview instream Ad]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은 인스트림 광고이지만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광고 건너뛰기를 클릭 할 수 있는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 입니다.
장점> 건너뛰기 한 사용자의 시청은 광고비용으로 책정되지 않아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이 가능하며,
광고를 30초까지 시청한 사용자들에게 브랜드나 제품을
충분히 어필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점 > 현실적으로 광고를 5초만 보고 광고 건너뛰기를
클릭해버리는 사용자들이 90% 이상이기 때문에
수많은 사용자들에게 노출되기란 어렵습니다.
광고 진행방식 > 고객이 영상을 30초 시점까지 시청하거나,
광고 영상이 30초보다 짧을때는 전체를 다 시청하게 되면 과금되는 방식이며
광고 티저나 아이콘, 이미지를 클릭하는 등 영상에서의
어떠한 액션이 이루어지면 과금되는 방식입니다.
3. 범퍼 광고
[Bumper Ad]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기 전이나 시청하는 중간에
노출되는 6초짜리의 짧은 광고 입니다.
스킵은 불가능하며 짧지만 강한 광고로
불특정 다수에게 브랜드의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는 광고입니다.
장점> 티저 광고 형태이다보니, 짧고 강렬한 메세지를 전달해
소비자들에게 궁금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화면으로 최적화되어있으며, 노출된 양만큼 과금되는 방식으로
효율적인 광고비용으로 운영이 가능합니다.
단점 > 6초라는 짧은 시간동안 노출되는 광고이다보니
이미 대중화되어있는 브랜드가 아니라면,
임팩트 있게 보지 못하고 넘어갈 확률이 높습니다.
광고 진행방식> 1,000회 노출 시 비용을 지불하는 CPM 방식입니다.
4. 마스트헤드 광고
[Masthead Ad]
마스트헤드 광고는 유튜브 홈 피드 상단에서
30초 동안 음성없이 자동으로 재생되는 광고이며
소리 버튼을 클릭해야 음성이 재생됩니다.
장점> 유튜브 메인에 노출되기 때문에 짧은 시간동안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될 수 있고 그만큼 불특정 다수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단점> 노출되는 기준으로 광고비용이 과금되는 방식이라
전환이나 유입률에 비해 많은 광고비용이 책정됩니다.
주로 대형 브랜드에서 이용합니다.
광고 진행방식> 노출되는 양을 기준으로 과금되는 CPM 방식입니다.
5. 인피드 동영상 광고 (디스커버리 광고)
[In feed Video Ad]
과거에는 디스커버리 광고로 불렸으나
현재는 인피드 동영상 광고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유튜브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되며,
관련 동영상이나 홈피드에도 노출이 되는 광고로
일반 유튜브 영상처럼 텍스트와 미리보기 썸네일 이미지로 노출됩니다.
장점> 사용자가 검색하는 키워드에 반영되는 광고로
관련도가 높은 사용자들에게 노출되어 전환률이나 유입률이 높습니다.
단점> 콘텐츠에 따라 효율이 상이합니다.
사용자들에게 이목을 끌 수 있는 썸네일과 텍스트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는다면 효율이 떨어집니다.
광고 진행방식> 네이버 검색광고처럼 클릭하는 사용자가 있을 때
과금되는 CPC 방식입니다.
최근 가장 핫한 마케팅인
다섯가지 유튜브 광고 종류와 장단점,
광고 진행방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광고주님들이 관심도가 높아지고
원하는 플랫폼이다보니 유튜브 광고에 대해
지식을 쌓아두시면 도움되실거에요!
오늘 하루도 대박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