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GA 용어와 개념 정리
안녕하세요 온라인마케팅 전문 기업
그루브애드 홍팀장입니다.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 GA에서 사용하는 용어와 개념 정리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GA의 경우,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마케팅 플랫폼인데요!
웹사이트의 접속 트래픽을 다양한 방면으로 분석하여 효과적으로 웹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고성능 분석툴입니다.
마케터분들이시라면 대부분 구글 애널리틱스 GA에 대해 자세히 아실 수 있지만,
초보 사장님들과 초보 마케터분들을 위해 기본적인 용어와 개념을 정리해보았으니
두 눈 크게 뜨시고 집중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또, 이 구글 애널리틱스 GA의 경우 검색엔진 최적화 (SEO)를 위해 기본적으로 활용하는 솔루션이기도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을 보시고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시작하겠습니다!!
기본 용어
1. 세션 [SESSION]
사용자의 접속부터 이탈까지 수행하는 개별 행위를 의미합니다.
예시) 은행 사이트를 접속하여 로그인 한 후 사용하다가 행동을 멈추면 자동 로그아웃 되는데,
이때 자동 로그아웃 되는 기준을 구글 애널리틱스 용어 중 세션이라고 합니다.
* 30분 이내에 이탈하게 되면 1세션
* 30분이 초과되면 세션이 종료되며 1세션이 추가 (GA캐시가 남아있을 경우 카운트되지 않음)
* 오전12시가 되면 세션 종료되며 시간이 넘어가면 1세션 추가
2. 히트 [HIT]
방문자의 모든 상호작용을 의미합니다. (이벤트 참여, 회원가입, 구매등)
3. 사용자 [USERS]
세션을 처음으로 일으킨 방문자로 동일한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반복적으로 접속하더라도
중복처리 되지 않고 1로 카운팅 됩니다.
4. 방문 수 [ENTRANCES]
방문에서 이탈하기까지의 행위를 하나의 방문으로 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5. 페이지/세션 [PAGE/SESSION]
한 세션에서 확인한 페이지 수를 의미합니다.
방문자들이 사이트를 방문해서 평균적으로 조회하는 페이지 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방문자들이 원하는 컨텐츠가 많다거나 컨텐츠의 질이 좋은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6. 페이지 뷰 [PAGEVIEWS]
접속한 웹사이트에서 확인한 모든 페이지 수로 페이지의 종류와 상관없이 카운트 되며, 새로고침시 페이지가 증가합니다.
중복되는 문제로 인해 중복된 페이지뷰를 제거한 '순 페이지뷰' 항목을 더 많이 봅니다.
7. 평균 세션 시간 [Average Session Duration]
웹페이지를 접속하여 사용한 초를 세션으로 나눈 값을 의미하며, 방문자들이 사이트에 머문 평균 시간이라고도 합니다.
방문자들이 평균적으로 얼마나 사이트에 체류하는지 알 수 있는 항목입니다.
8. 이탈율 [BOUNCE RATE]
접속한 페이지에 머물기만 하고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고 나가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9. 세그먼트 [SEGMENT]
동일한 속성을 가지는 분류로 국가, 성별, 나이 등을 필터링하기 위한 분류 값으로 활용되는 구분을 의미합니다.
10. 종료율 [EXIT RATE]
특정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지 않고 나가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11. 전환 [CONVERSION]
목표한 페이지에 도착하거나 장바구니 넣기, 구매 등 계획한 결과에 도달하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12. 이벤트 [EVENT]
콘텐츠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행위로 첫 방문, 스크롤 내리기, 페이지 뷰 등을 포함합니다.
13. 태그 [TAG]
GA 데이터 추출 및 광고 운영 등을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코드를 웹사이트에 삽입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14. 기여 [ATTRIBUTION]
전환까지의 경로를 추적하여 기여 정도를 측정한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GA를 사용하는 이유는?
첫 번째는 바로 무료 서비스라는 점
비용이 따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며 웹사이트와 구글 계정만 있다면 모두가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훌륭한 분석 프로그램!
유료 로그분석 툴만큼이나 뛰어난 분석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사용자가 원하는 보고서를 직접 만들어 활용할 수도 있으며, 세그먼트 시스템을 이용해 데이터를 보다
정밀하게 분석 할 수도 있고 어디에서 내 웹사이트로 유입되었는지 매체들을 분석하고 데이터를 수집할 수도 있습니다.
세 번째는 구글 솔루션과 연계
구글 애널리틱스 GA는 구글 광고 솔루션인 구글애즈, 구글 태그매니저, 구글 데이터스튜디오, 구글 옵티마이즈등
데이터 분석 시 함께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과 연계 능력이 매우 탁월합니다.
네 번재는 트렌드에 맞춰진 업데이트
구글 애널리틱스는 마케팅, 분석 트렌드에 맞게 계속 진화되고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
오히려 사용자들이 좇아가지 못할 정도라는 말들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구글 애널리틱스 GA 용어와 개념 정리
그리고 GA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마케터라면 업무시 가장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 GA
오늘 포스팅을 통해 많은 도움되셨길 바라며
다음시간에도 더욱 유용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